청년인재 영입행사서 "내 확신이 100% 옳은 일 아니라는 생각 정리"
이재명 "청년 스스로 직접 책임지는 청년전담 부처 신설 고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1일 청년 정책과 관련, "청년 스스로가 직접 책임을 지는, 미래 청년에 대한 전담 부처를 신설하면 어떨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2030세대 청년 과학인재 4명의 영입을 발표하면서 "청년의 미래는 우리 사회의 미래와 관련된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달 12일 울산 방문시 "'청년부'를 만들면 어떻냐고 하는데 제가 부, 조직을 만드는 것은 쉽게 제시하지 않는다"면서도 "필요하다는 건 안다.

고민할 가치는 충분히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후보는 또 영입 인재들을 향해 "공정성을 회복하고 청년에게 기회를 부여하는 활력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 판단과 결정을 다 기성세대가 한다"며 "어떻게 참여하고 정책 결정에 나설지 여러분도 여러 아이디어를 고민해봤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 후보는 청년 문제에 대해서는 "청년끼리 싸울 게 아니고 기존 체제와 싸워야 한다"며 "작은 둥지 안에서 누가 둥지 밖으로 떨어질까에 집중하고 있는데, 왜 이 둥지가 작아졌는지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나름대로 어떤 정치인보다도 청년들과 가까이 지내려 하고 그들의 애환을 많이 이해한다고 생각했는데 어느 날 아니라는 걸 깨달았다"며 "역시 '나도 꼰대구나' 생각했다.

그들의 입장에서는 공감 못 한 것이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그는 또 "과거처럼 기계 자본이 자산인 시대가 지나 창의·혁신 시대가 도래하고 있고, 인공지능 기술혁명의 시대에는 한 명의 뛰어난 인재가 전 인류를 구원할 수도 있다"며 "인재 양성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내가 자기 확신이 강한 사람이고, 결코 대의나 국민의 뜻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믿어왔던 일들이 많다"며 "그러나 내 확신이 100% 옳은 일도 아니고, 옳은 일이라 해도 주인이 원치 않는 일을 강제하는 것은 옳지 않다.

설득해서 공감되면 그때 한다는 생각을 최근 정리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현실의 벽에 부딪히면서 좀 더 배워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추진 철회 등 여러 정책 이슈에서 유연한 태도를 보인 배경을 설명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 후보는 그러면서 영입 인재들에게 자주 의견을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영입된 인재 가운데 뇌과학자 송민령(37) 씨는 "굳게 믿어도 반대하는 국민이 지배적이고 근거도 타당하다면 기꺼이 의견을 양보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 후보가 얼마 전 재난지원금 의견을 내려놓고, 과감히 선대위를 꾸리는 모습을 보며 이 사람이라면 아닐 때는 아니라고 말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인공지능 딥러닝 연구자인 최예림(35)씨는 "다들 이미지로만 판단하지 말고 실제 후보의 말에 귀 기울여 보면 어떨까 한다"며 "제가 경험한 것들, 느낀 것들을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데이터전문가 김윤이(38) 씨는 "인공지능 시대에서는 모두가 약자"라며 "다가오는 5∼10년간 누가 더 약자인지 넓은 시각으로 포용해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