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文정부 임기 내 '차별금지법' 공론화場 만들 것"




김부겸 국무총리가 차별금지법 등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법률 제정에 대해선 현 정부 임기 내 충분히 공론화의 장(場)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26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차별금지법 제정 필요성을 언급한 데 대해 "찬반을 떠나 토론 자체를 막는 것은 돌파를 해 내야 한다"며 "토론을 해보면 우리 사회가 합의할 수준이 어딘가 나올텐데…(중략)…국회에서 지금보다는 공론화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국민들이 무엇이 쟁점이 되고, 현재 우리 사회가 받아들일 수준이 무엇인 지 알아야 한다"며 "소위 사회적 공론이 돼야 우리 사회가 조금씩 바뀌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우리 사회의 갈등 요인을 이런 식으로 5년 마다 한 번씩 정리하고 넘어가는 것은 5년 단임제의 유일한 장점이라고 본다"고도 덧붙였다.

지난 5월 14일 취임한 김 총리는 오는 29일 취임 200일을 맞는다. 그는 세종과 서울을 오가는 가운데 하루 수 건의 공식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특히 중앙재난안전대책 본부장으로서 코로나19 방역 대책도 진뒤지휘하고 있다.

김 총리는 "공직이 갖는 책임감, 무게를 절감하고 있다. 우리 뒤이어 올 다음 사람(정부)을 위해서라도 적당히 해선 안될 것 같다"고 말했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