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사진=뉴스1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사진=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비서실장으로 거론됐던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23일 비서실장직 포기를 선언했다. 이에 정치권 일각에서는 앞서 장 의원 인선에 대해 불편함을 내비쳤던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입김이 작용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김 전 위원장은 "아무 관계가 없다"며 가능성을 전면 일축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광화문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자꾸 물어봐야 할 얘기가 없다"며 "(장 의원이 물러나는 것이) 저하고 무슨 관계가 있느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전 위원장은 윤 후보가 선대위 인선을 새롭게 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새로운 인선안이 있을 수 있냐"며 "이미 다 결정이 다 됐는데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 사진=연합뉴스
앞서 장 의원은 이날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 후보의 곁을 떠나겠다고 밝혔다. 본인의 인선 문제를 두고 윤 후보와 김 전 위원장이 갈등을 빚자 스스로 자리를 포기한 것으로 보인다.

장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윤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돼 청와대로 들어가는 날 여의도로 돌아와 중진 국회의원으로서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며 의정활동에 전념하겠다는 생각밖에 없었지만 저의 거취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그는 "모두 제 부덕의 소치다. 이제 스스로 결심할 시간인 것 같다"며 "윤 후보께는 감사하고 죄송한 마음뿐이다. 많이 부족한 저를 깊이 신뢰해 주고 아껴 주는 마음에 보답하지 못해 가슴이 아프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러나 이것이 진정으로 윤 후보를 위한 길이라고 판단했다. 저의 진심 어린 충정이라는 것을 이해해 줄 것이라 믿는다"며 "윤석열의 무대에서 윤석열 외에 어떤 인물도 한낱 조연일 뿐이다. 방해가 돼서도, 주목을 받으려 해서도, 거래하려 해서도 결코 안 된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