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  /사진=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 /사진=뉴스1
정부가 원활한 병상 확보를 위해 수도권의 코로나19 중환자를 비(非)수도권으로 이송·치료하는 체계를 마련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과에서 수도권 의료대응 방안과 관련해 상급종합병원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선 최근 수도권과 고령층을 중심으로 위중증 환자가 급증하는데 대한 의료대응 체계가 논의됐다. 정부와 의료계는 이달 초 내려진 행정명령을 통한 추가 병상 확충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수도권내 병상 여력을 확보하기 위해 비수도권 병상을 공동 활용하는데 의견을 모았다. 필요하면 경기남부권 중증 환자는 충청권으로, 경기동부 환자는 강원권으로 분산 배정하는 식이다.

정부는 수도권 상급종합병원과 인접지역 병원들간 협력체제를 구축해 수도권의 병상여력을 높여 나가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특히 수도권 중환자병상이 부족할 경우 전국의 국립대병원들이 협조 아래 비수도권의 가용 중환자병상을 공동 활용하고, 이에 필요한 환자 이송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김 총리는 "소방헬기 등을 활용해 전국 중환자 병상 간 이동이 뒷받침될 수 있는 ‘광역단위 이송 체계’를 신속히 마련해 달라"고 복지부와 기재부, 소방청 등에 지시했다.

또 국립중앙의료원와 중환자의학회 등이 참여하는 ‘재원적정성 평가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의료 현장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가며 환자 전원 조치 등이 적시에 이루어질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총리는 "병상 문제에 관해 지난해 겨울 3차 유행 당시의 뼈아픈 경험을 다시 반복해서는 안된다는 각오로 임해 왔다"며 "현재 확보 중인 병상들이 최대한 빨리 가동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 정영효 대한병원협회 회장외 22개 수도권 상급종합병원장,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 김선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쪽에선 김 총리 외 권덕철 복지부장관,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 신열우 소방청장,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오영식 총리비서실장, 윤창렬 국무1차장 등이 참석했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