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적극적인 특검 수용 의사를 밝힌 가운데, 국민의힘에서는 이 후보가 윤석열 후보와의 지지율 격차에 어쩔 수 없이 수용 의사를 보인 것이라고 공격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18일 논평을 내고 "이 후보가 검찰의 중간 수사 결과가 나오면 특검을 강력히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지지율 하락에 장사 없다. 이 후보가 속절없이 벌어지는 지지율 격차를 직면하고서야 어쩔 수 없이 특검 수용 의사를 밝힌 것"이라고 밝혔다.

허 대변인은 "그런데도 특검 수용 이유를 '검찰 탓'에서 찾는 이재명식 궤변에는 실소를 금할 수 없다"며 "검찰이 이 후보를 봐주기 위해 얼마나 황당한 부실 수사, 늑장 수사를 했는지 온 국민이 지켜봤다. 여당에서도 특검 요구를 받을 때마다 검찰 수사를 믿고 기다려야 한다는 변명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이제 와서 여론이 불리해지니 '검찰 탓'인가. 이런 대선후보를 기를 쓰고 보호하려 했던 검찰도 한심하고, 검찰을 방패막이 삼다가 불리하니 '네 탓' 대상으로 삼는 대선후보도 한심하다"며 "이 후보는 무슨 비장한 결단을 내린 것처럼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해선 안 된다. 궁지에 몰려 국민의 '강력한 요구'를 거부하지 못하고 특검을 수용하는 것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명확히 특검 수용 의사를 밝혔지만, 또 어떤 꼼수가 뒤에 숨어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다. 특검 구성을 늦출 수도 있고 특검 수사 대상을 물타기 할 수도 있다"며 "민주당은 지금 즉시 조건 없는 특검 협상에 응해야 하며, 여기서 더 어설픈 계책을 쓴다면 민심만 더 악화될 것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17일 뉴스1과 인터뷰에서 "곧 검찰의 중간 수사 결과가 나올 텐데 특검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아니겠나. 제가 특검을 강력히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특검 수용 의사를 밝혔다. 이 후보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특검 도입 의지를 적극적으로 표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후보는 "검찰이 진실을 규명해 제 무고함을 밝혀주겠지 했더니 해야 할 수사는 하지 않고 저에 대해 이상한, 쓸데없는 정보를 언론에 흘려 공격하고 있다"며 "단 한 푼의 부정이나 한 톨의 먼지라도 있었으면 이명박·박근혜 정부 하 기초단체장으로 살아남았겠느냐"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