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의장 "시민과 싸우자는 얘기"…갈등 고조
박형준, 시의회 '부적격' 의견 공기업 사장 임명 강행
박형준 부산시장은 17일 시의회가 부적격 의견을 낸 공기업 사장 2명을 모두 임명했다.

박 시장과 부산시의회의 갈등은 고조될 전망이다.

부산시는 18일 자로 김용학 전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을 부산도시공사 사장으로, 한문희 전 한국철도공사 경영기획본부장을 부산교통공사 사장으로 각각 임명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에 앞서 시의회 공공기관장 후보자 인사검증 특별위원회는 지난 4일 두 공기업 사장 후보자를 '부적격'으로 판단한 경과보고서를 채택하고 8일 시에 전달했다.

김 후보자는 인천도시공사 사장에서 물러난 뒤 외국계 부동산 개발업체에 취업해 4년간 16억원에 가까운 연봉을 받은 점, 태극기 집회에 참석하고 특정 정치인 지지를 선언하는 등 정치적 편향성 등이 논란이 됐다.

한 후보자는 한국철도공사 경영지원본부장 당시 장기간 파업에 참여한 노조원들을 상대로 부당노동행위를 했다는 의혹과 2013년 건설업자로부터 골프접대를 받은 점 등이 거론됐다.

그러나 부산시는 문재인 정부 고위 공직자 인사검증 기준을 적용해도 결격사유가 없다며 임명강행 의사를 밝혀 시의회와 갈등을 빚었다.

박 시장과 신상해 시의회 의장 등 의장단은 16일 막판 조율을 시도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박 시장은 "시의회 의견을 신중하고 면밀하게 검토했으나 임명하지 않을 타당한 사유를 찾기 어려웠다"면서 "전문가를 등용한 만큼 역량을 지켜보고 판단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지난 4월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 소속으로 당선된 박 시장이 두 공기업 사장 임명을 강행함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소속이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시의회와의 갈등이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다음 주 시작하는 내년도 부산시 예산안 심의부터 난항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신 의장은 16일 "시의회 인사검증에서 부적격 판단을 내린 두 사장 후보에 대한 임명을 강행하는 것은 시민과 싸우자는 이야기밖에 안 된다"며 임명강행시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편 부산시는 부산시설공단 이사장의 경우 재공모 절차를 밟기로 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