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김혜경 씨의 낙상 사고 당시 이재명 후보가 모든 일정을 취소한 것을 두고 '인위적 이미지 조작'이라고 규정하자 "직장생활은 제대로 해봤느냐"라고 비판했다.

전용기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15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진 전 교수는 세상을 좀 넓게 보시라"라며 "아내가 의식을 잃고 쓰러져서 몇 바늘이나 꿰매는 사고를 당하면 직장을 하루라도 쉬는 것이 당연하지 않으냐"라고 지적했다.

전 대변인은 "이 후보가 아내를 병간호했다는 이유로 비난받을 이유는 없다. 급한 사정이 생기면 연차를 쓰고 양해를 받는 게 평균적인 직장 문화이자 정상적인 사회의 모습"이라며 "가족이 사고를 당해 하루 쉬었다고 직장을 잘린다는 진 전 교수의 주장은 어느 나라 이야기인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직장생활은 제대로 해봤는지 모르겠다. 입을 열면 열수록 부끄러운 사람이 되기로 한 모양"이라며 "스스로 촌철살인이라며 흡족해할지 모르겠으나 국민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막무가내식 발언에 피로하다 못해 짜증을 느낀다"라고 했다.

이어 "민주당과 이 후보는 일하는 사람이 당당하게 직장에서도 주권을 누리는 억강부약 대동 세상을 만들어나갈 것을 약속드린다"라며 "그 세상은 진 전 교수도 가족이 다치면 당당하게 휴가를 내고 쉴 수 있는 세상"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진 전 교수는 이 후보가 아내인 김 씨의 낙상사고 이후 보였던 행동을 지적하며 "대한민국 평균 직장인들은 바로 잘리기 때문에 아내가 몇 바늘 꿰매는 사고를 당했다고 하루 쉬지 않는다"며 "'사원이기 전에 남편'이라고 폼 잡을 일도 없고, 오버액션을 하니 '혹시 뭔가 온종일 빌어야 할 일을 한 게 아닌가'하는 불필요한 억측만 낳게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여러분이 그렇게 얘기할 게 아니라 듣는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게 하여야지 자기들이 바라는 효과를 자기들 입으로 얘기하니 다 인위적 조작처럼 느껴지는 것"이라며 "개그맨은 남을 웃기지 자기가 웃지 않는다. 선전을 북조선식 지도자 찬양으로 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