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가 방역수칙을 위반하고 11명이 사적으로 식사한 데 대해 공식 사과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본부장으로서 민방위복으로 불리는 ‘노란 점퍼’를 입고 국민에게 수차례 방역 수칙 준수를 당부해온 터라 여론의 질타가 쏟아지고 있다.

김 총리는 12일 직접 주재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경위야 어떻든 방역수칙을 위반한 것은 사실”이라며 “국민께 중대본부장으로서 뭐라고 사과 말씀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주말인 지난 6일 서울 삼청동 총리 공관에서 대학 동기 등 10명과 점심식사를 한 것이 알려지면서 이날 방역수칙 위반 논란에 휩싸였다. 이달부터 적용된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방역수칙에 따르면 수도권에선 10명, 비수도권에선 12명까지 사적 모임이 가능하다. 김 총리는 당초 9명을 초대했지만 한 명이 더 오면서 총 식사 인원이 방역 수칙을 초과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예정에 없이 함께 오신 친구 부인을 그냥 돌아가시라 할 수 없어서 동석한 것”이라며 “앞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철저하게 저 자신을 다시 살피겠다는 약속을 드린다. 깊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국가관광전략회의를 겸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선 여러 관광산업 회복 방안도 논의됐다. 정부는 이달 15일부터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일부 방역상황이 안전한 국가들부터 점진적으로 상호 관광객 격리면제를 확대하고, 유전자증폭(PCR) 검사 횟수도 단계적으로 축소해나가기로 했다.

또 내년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를 6490억원으로 증액(올해 대비 550억원 증가)하고 융자원금 상환 유예 및 금융비 경감도 추진한다. 이 밖에 4500㎞ 국내 초장거리 걷기여행길 ‘코리아둘레길’을 완성하고, 가상세계(메타버스) 플랫폼에 한국 주요 관광지와 인기 한류 콘텐츠의 촬영지 등을 구현하는 ‘한국관광 유니버스’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