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너럭바위’ 앞 尹후보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운데)가 11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 있는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 ‘너럭바위’ 앞 尹후보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운데)가 11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 있는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1일 진보진영 전임 대통령들의 발자취를 따르는 행보와 함께 ‘국민통합’을 차기 대선의 핵심 키워드로 내세웠다. 윤 후보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용서를 통해 통합에 기여했다면, 노무현 전 대통령은 기득권 타파로 통합 행보를 걸었다”며 “두 전직 대통령의 이런 정신을 잘 배우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전남 목포의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을 둘러본 뒤 오후에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 있는 노 전 대통령 묘지를 참배했다. 전날 광주 5·18민주묘지를 방문한 데 이어 이날도 중도 표심 끌어안기에 전력을 다했다.

윤 후보는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김대중 정신은 국민통합 정신”이라며 “기념관의 전시물을 보고 김 전 대통령의 지혜를 배워야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했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기념관에 있는 김 전 대통령 등신대에 두 번 목례하면서 악수하는 포즈를 취했으며, 기념관 곳곳을 둘러보면서 김 전 대통령의 생애를 훑었다.

윤 후보는 광주와 목포 방문을 반대했던 호남지역 시위자들까지 끌어안겠다며 통합 메시지를 전했다. 그는 “저를 반대하고 비판하는 분들도 다 존중하고 그분들은 그 나름의 입장이 있을 것”이라며 “차기 정부를 맡게 되면 저를 반대하는 분들도 다 포용하고, 모든 국민을 모시면서 국가 정책을 이어나가겠다”고 했다.

전날 5·18 유족 및 시민단체들이 윤 후보의 5·18민주묘지 참배를 저지한 데 이어 이날도 목포지역 시민단체들이 윤 후보의 기념관 방문에 반발하며 시위에 나섰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엔 봉하마을을 찾아 노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뒤 “노 전 대통령은 국민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은 분”이라며 “서민적이고 대중에게 격의없이 다가가는 모습이 기억난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 “노 전 대통령은 부당한 기득권을 타파하면서 국민통합에 기여했다”며 “노무현 정신을 배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권에 대한 정치적 보복이 없을 것이라는 입장도 내놨다. 그는 “정치보복은 정치가 아니라 공작”이라며 “(대권을 잡더라도) 그런 공작은 안 하겠다고 분명히 말했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문 대통령이 김 전 대통령과 노 전 대통령의 ‘국민통합’ 정신을 이어받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엔 “국민 판단에 맡기겠다”며 말을 아꼈다.

정치권에서는 윤 후보의 이틀간 행보를 두고 의견이 분분했다. ‘전두환 옹호 발언’과 ‘개 사과’에 대한 반성의 뜻을 충분히 나타냈다는 긍정적 의견과 5·18민주묘지 진입 실패 등 또 다른 논란을 일으켰다는 부정적 의견이 공존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윤 후보가 진보진영 전임 대통령들의 정신을 이어받겠다고 한 것은 국민통합 목적도 있지만 상대 진영의 표를 얻기 위한 전략이기도 하다”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박정희 전 대통령을 언급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말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