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광주의 아픈 역사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역사"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는 10일 광주 5·18 민주묘지 참배하고 자신의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에 사과했다. 윤 후보는 이날 방명록에 ‘민주화·인권·5월정신 반드시 세우겠다’고 적었다. .

윤 후보는 이날 오후 광주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한 뒤 A4용지에 적힌 입장문을 꺼내 읽었다. 그는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사랑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제 발언으로 상처받은 모든 분들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한 뒤 고개를 숙였다.

윤 후보는 “저는 40여년 전 5월의 광주 시민들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위해 피와 눈물로 희생한 것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면서 “광주의 아픈 역사가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역사가 됐고 광주의 피가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꽃피웠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 시대를 사는 우리 모두는 5월 광주의 아들이고 딸”이라며 “제가 대통령이 되면 슬프고 쓰라린 역사를 넘어 꿈과 희망이 넘치는 역동적인 광주와 호남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여러분이 염원하는 국민통합을 반드시 이뤄내고 여러분이 쟁취하신 민주주의를 계승·발전시키겠다”고 했다.

이날 윤 후보의 광주 방문을 반대하는 시민들과 윤 후보 지지자들이 뒤엉켜 참배 과정 내내 충돌을 빚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