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에서 대선 승리를 다짐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병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에서 대선 승리를 다짐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병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8일 “부동산 불로소득과 개발이익을 특정 부패 세력이 독점할 수 없도록 하겠다”며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전국민 개발이익 공유시스템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지지율이 정체된 이 후보가 논쟁적인 아이디어를 제기하며 국면 전환을 시도하는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이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선거대책위원회에 참석해 “상상이 안되는 규모의 대규모 공급정책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에 앞서 (부동산 개발을 통한) 불로이득 환수를 실질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블록체인은 분산 컴퓨팅 기술을 바탕으로 해 위·변조와 조작이 불가능하다. 이 후보가 부동산 개발이익을 국민이 공유할 수 있는 수단으로 블록체인을 거론한 것도 이런 특성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후보는 “이를 통해 피할 수 없는 가상자산 시장 활성화 문제도 함께 고민해볼 수 있다”며 “과거 공기업 주식을 국민에게 배정했듯 디지털 시대에 새로운 방식으로 도입한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이 후보가 하나의 아이디어를 제시했을 뿐이라며, 아직 구체적인 정책이나 공약은 나오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어떤 대상을 어떤 방식으로 지원할지 논의해야 한다”며 “가상자산 시장도 활성화하고 제도권 안으로 편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송영길 대표 측의 제안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에게 매주 1 대 1 회동과 정책 토론을 하자고 제안했다. 회의에서 “윤석열 후보에게 이 나라 국민의 삶을 놓고 진지하게 논의할 1 대 1 회동을 제안드린다”며 “정치 세력 간 정권을 놓고 하는 경쟁을 넘어 누가 더 국민의 삶을 낫게 만들 수 있느냐는 민생 경쟁을 해야 한다”고 했다. 윤 후보는 취재진에게 “구체적인 제안의 내용을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며 “생각해보겠다”고 답했다.

정치권에서는 이 후보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으로 지지율이 정체되자 국면 전환을 위해 블록체인 기반의 이익환수나 윤 후보와의 1 대 1 토론을 꺼낸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앞서 논란이 됐던 ‘식당 총량제’나 ‘주4일제 도입’ 등을 비롯해 후보 선출 전후로 충분한 내부적 논의를 거치지 못한 정책 아이디어나 제안이 빈번하게 나오고 있다”며 “긍정적으로 해석하면 후보와 선대위 모두 다양한 시대적 화두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이지만, 정돈된 메시지가 나가지 못하고 다급한 인상을 준다는 내부 우려도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 후보는 선대위 출범 이후 ‘백 브리핑(비공식 브리핑) 중단’을 선언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지 않고 있다. 이 후보가 현안에 대해 거리낌없는 ‘사이다 발언’으로 주목받았다는 점에서 이 같은 방향 전환이 유리할지는 불확실하다. 선대위 정무조정실장을 맡은 강훈식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도 19대 대선 당시 질문을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