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현동 부지 용도변경 특혜소지' 성남시 반려문건 공개
'개발이익환수 강화' 李에 "나라판 사람이 독립운동 부르짖는 격"

국민의힘은 3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를 타깃으로 하는 특별위원회를 공식 출범시키고 이 후보에 대한 총공세를 폈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이재명 비리 검증특위' 위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이분이 지금까지 쓰고 있었던 '행정가' 이미지, '할 일을 한다'는 이미지가 얼마나 허상에 가까운 가면이었는지 국민에게 확실히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김진태 특위 위원장은 회의에서 "이 후보가 2017년 3월 '대장동과 관련해 법에 안 걸리고 뇌물 받는 방법을 가르쳐준 사람도 있다'고 직접 말한 사실이 있다.

인터넷 검색하면 기사가 바로 나오고 본인 스스로 말했다"면서 "이재명의 적(敵)은 이재명"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검찰이 유동규는 배임으로 기소하면서 이재명은 정책판단이라고 판단을 유보했는데 잘못된 정책판단이 바로 배임이다.

심지어 민변도 배임죄가 된다고 인정했는데 검찰만 모른다"고 비판했다.

특위는 4개 팀으로 나눠 이 후보 관련 20여개 의혹을 검증하기로 했다.

총괄 1팀장을 맡은 박수영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성남시가 2014년 '백현동 개발사업 터를 처분하기 쉽도록 '2종 일반 주거지역'으로 용도변경 해달라고 한국식품연구원이 수 차례 요구한 데 대해 "경제성이 없고 특혜 소지와 형평성 문제가 있다"고 반려한 공문을 공개했다.

공문에는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 후보 서명이 있다.

그는 "2단계 종상향도 거부했던 이 후보가 갑자기 4단계나 종상향을 해준 사실이 드러났는데 배경이 무엇인지 의혹이 크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민주당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TF'가 '백현동 아파트 임대주택 비율이 기존 100%에서 10%로 낮춰진 것과 4단계 종상향 한 것은 특혜가 없다'고 밝힌 보도자료 내용을 조목조목 반박한 '팩트체크' 자료도 배포했다.

그는 "민주당 TF가 보도자료를 내는 족족 팩트체크를 하겠다"고 예고했다.

이병철 특위 부위원장은 백현동 '옹벽'과 관련, 산지관리법 위반과 주택법 위반 의혹을 제기했다.

윤창현 의원은 이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관련, 쌍방울 계열사에 이 후보 변론을 맡은 변호사들이 사외이사로 간 사정과 연관 관계를 수사를 통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미경 검증 나선 野특위 "이재명의 敵은 이재명"(종합)
대권주자들도 일제히 이 후보를 정조준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페이스북 글에서 "이번 대선은 대장동 게이트의 부패 몸통과 싸우는 전쟁"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대장동 게이트는 이재명 게이트다.

'이재명-유동규-김만배'는 한배를 타고 이해를 같이하는 범죄 공동체"라며 특검 수용을 촉구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이 후보를 겨냥해 "자기들끼리 특혜를 나눠 먹는 대장동 사태를 방치했다"고 비판했고,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교통방송 라디오에서 "대장동 비리가 이 후보가 의도적으로 한 비리라는 여론이 55%까지 가니까 올가미를 벗어나려 거꾸로 역공을 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후보가 부동산 대개혁을 주장하며 '개발이익 완전국가환수제'를 공약한 데 대해 "외세에 나라를 판 사람이 독립운동을 부르짖는 격"이라며 "게이트의 주역 이 후보가 할 일은 단 하나, 특검 수용"이라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