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이 지난해 미국으로부터 도입한 고고도 무인정찰기 글로벌호크(RQ-4) 2호기./ 해리 해리스 전 주한 미국대사 트위터
군이 지난해 미국으로부터 도입한 고고도 무인정찰기 글로벌호크(RQ-4) 2호기./ 해리 해리스 전 주한 미국대사 트위터
북한이 문재인 정부를 향해 “동족대결에 환장이 돼 돌아가던 보수정권과 다른 것이 무엇이냐”고 비난했다. 한국이 ‘이중잣대’를 갖고 있다는 주장도 거듭 제기했다.

북한 대외선전매체 ‘통일의 메아리’는 3일 “천문학적 액수를 탕진하며 퍼붓는 국방 예산의 증가율을 따져보면 오히려 보수정권 때보다 더 높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최근 남조선 당국이 무장 장비 도입 및 개발을 집요하게 추진하고 있다”며 국군의 독자 통신위성인 ‘아나시스 2호’와 고고도 무인정찰기 ‘글로벌 호크’, 패트리어트 미사일 등을 거론했다.

이날도 한국이 자신들을 향해 ‘이중잣대’를 갖고 있다는 주장을 거듭했다. 이 매체는 “앞에서는 대화와 평화 타령을 읊조리고 뒤에서는 동족 대결의 칼을 갈고 있는 남조선 당국의 처사야말로 이중적 행태의 극치가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최근 계속해서 자신들의 무력 도발이 ‘자위적’이라 주장하며 한국 정부가 이를 비난하는 것은 이중잣대라고 주장해왔다.

한반도 정세가 불안정한 원인도 한국 정부에 돌렸다. 이 매체는 “남조선 당국의 망동은 조선반도(한반도) 정세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것은 물론이고 동북아시아의 정세 안정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군의 연례 야외기동훈련인 ‘호국훈련’에도 비난의 화살을 돌렸다. 또다른 대외선전매체 ‘여명’은 “남조선 군부 호전 세력들이 이번에 화약내 짙은 호국훈련 소동을 또다시 벌여놓은 것은 동족에 대한 적대시 정책의 집중적 표현”이라 주장했다.

군 소식통에 따르면 서욱 국방부 장관은 지난 2일 경기 여주시 일대에서 실시된 호국훈련 현장을 방문해 “흔들림 없이 군 본연의 임무를 다해 달라”고 격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 장관이 호국훈련을 직접 참관한 것은 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이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