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열린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21'(서울 ADEX 2021)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탑승해 눈길을 끌었던 국산 개발 경공격기 FA-50의 슬로바키아 수출이 추진된다.

방위사업청장은 강은호 청장이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한-V4(체코·헝가리·슬로바키아·폴란드) 정상회담이 열리고 있는 헝가리 부다페스트를 방문, 헝가리 및 슬로바키아측과 방산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고 3일 밝혔다. 현재 문재인 대통령이 헝가리를 국빈 방문 중이다.

방사청은 강 청장이 라즐로 톰볼·실비아 페케테 헝가리 방산관계관(방사처 부처장 2명)을 면담하고, 양국 간 국방 연구개발 업무협약(MOU) 체결하는 등 기술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강 청장은 국내 업체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슬로바키아 국영 방산업체인 LOTN의 'FA-50 도입에 관한 업무협약' 체결식에도 참가했다. 현재 슬로바키아는 자국의 노후 고등훈련기(L-39)를 교체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며 사업규모는 10대(5억 달러) 정도다.

강은호 방사청장은 “잠재력이 풍부한 헝가리와 슬로바키와의 방산협력 확대 기회가 마련되길 기대한다"며 “이번 한-슬로바키아 업무협약을 통해 FA-50 항공기와 관련한 양국 간의 협력의지를 재확인했고,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도 관심을 갖고 노력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