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가보훈처(처장 황기철)와 ㈜포스코(대표 최정우)는 1일 포스코 서울센터에서 나라를 위해 헌신한 상이(傷痍) 국가유공자에게 첨단 보철구를 전달(사진)했다.

이번에 지급된 보철구에는 로봇 의수족뿐만 아니라 다기능 휠체어, 사물을 인식하는 시각 보조기기, 주위 잡음과 울림을 방지하는 스마트 보청기 등도 포함됐다. 지난 4월부터 서류접수와 1·2차 심사를 거쳐 선정한 총 32명의 국가유공자들이 받았다.

올해 전달식에는 ‘목함지뢰 영웅’ 하재헌 예비역 중사도 참석해 황기철 보훈처장으로부터 보철구를 받았다. 이 밖에 양원준 포스코 경영지원본부장과 국가유공자 20명이 참석했다.

이 행사는 지난해 보훈처와 포스코가 체결한 ‘6·25전쟁 70주년 기억·함께·평화 협약서’에 따른 것이다. 포스코는 보훈처가 추진 중인 ‘로봇 의족 시연회 및 지급 계획’에 관심을 갖고, 몸이 불편한 상이 국가유공자에게 로봇 의수족 등 첨단 보철구(연간 약 10억원어치)를 2022년까지 3년간 지급하기로 했다. 포스코 임직원들의 기부금과 회사가 매칭해 조성한 기금을 활용한다.

보훈처는 첨단 보철구 지원을 위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1월 종아리형 첨단 로봇 의족을 5명의 상이 국가유공자에게 지급한 바 있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