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의 키워드는 집·밥·꿈…부동산 햇빛정책 펼칠 것"
“세금 폭탄 정책이 아니라 부동산 햇빛 정책을 써야 주택 가격을 잡을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 의원 캠프의 유경준 경제정책본부장(국민의힘 의원·사진)은 29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유승민 캠프의 최우선 정책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유 본부장은 “주택 문제 해결을 위해 거래세 및 양도세 인하를 비롯해 민간 중심의 공급 정책을 활용하겠다”며 “수도권 용적률 상향을 통한 재개발·재건축 활성화와 불필요한 그린벨트 해제를 통해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유 본부장은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집을 팔라고 하면서 세금으로 (시세 차익을) 절반 이상 가져가 버리면 누가 집을 팔겠냐”며 “1가구 2주택자를 투기꾼이라고 생각하는 것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국민의힘 경쟁 후보들의 주택 정책에 대해서도 “허위나 로또 분양에 기댄 정책”이라고 평가했다. 이와 달리 유 전 의원의 부동산 정책은 과거 서민이 전셋집으로 시작해 돈을 모아 집을 사고, 더 큰 집으로 이사갈 수 있게 한 전통적인 자산 증식 수단으로서의 부동산 역할을 부활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강조했다.

유 본부장은 유 전 의원 캠프의 핵심 정책 키워드로 ‘집’ ‘밥’ ‘꿈’을 꼽았다. 미래 세대에 희망을 줘야 저출산 문제 등 한국 사회에 닥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유 전 의원 캠프가 중장기 정책이 많고, 연금 개혁 등 지지층 이탈 우려가 있는 정책이 다수라는 지적에는 “대통령의 책무는 반발이 있더라도 국민을 설득해 미래의 균형을 취하는 것”이라며 “다른 대선후보들은 표만 의식해 제대로 된 공약을 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가까이에서 본 유 전 의원의 장점으로는 “사회 현상 등에 대한 이해력이 지구 최강”이라고 치켜세웠다. 단점으로는 “타인에게 신세를 안 지려고 하고, 부담을 주는 것에 지나치게 미안해 한다”며 “인간적으로 좋은 면이지만 정치인으로서는 단점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유 전 의원의 지지율이 상승한 것에 대해서는 “캠프의 당초 예상보다 두 달가량 늦은 결과”라고 밝혔다. 지지율 반등이 늦어진 데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의 관계 설정 때문이었다고 진단했다. 유 본부장은 “경쟁 후보들이 이 대표를 ‘유승민 계파’라고 공격하는 가운데 유 전 의원 특유의 엄격함 때문에 이 대표와의 관계에 대한 방향 설정이 늦었다”며 “20·30세대 등의 지지를 일찍 끌어내지 못한 것이 안타까운 지점이지만 현재 3강 진입으로 골든크로스가 시작되고 있다”고 말했다.

유 본부장은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과 유 전 의원의 후보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단일화는 진심과 진심이 통해야 이뤄지는 어려운 작업”이라며 “거래의 산물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동훈/좌동욱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