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분 회동 '화기애애' 지난 대선도 소환…'존경하는 대통령 루스벨트' 공감대
李, 문대통령 도착하자 "어른 오시니 내려가야죠…사진은 가보로"
이재명 "지난대선 모질게 해 사과"…文 "1위 후보되니 알겠죠?"(종합)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 16일 만인 26일 청와대에서 처음 만난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후보의 회동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치열한 경선 끝에 후보로 선출된 이 후보에게 축하와 덕담을 건넸고,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기원했다.

◇ "저도 文정부 일원"…문대통령과 주파수 맞춘 이재명
이 후보는 회동에서 최대한 문 대통령과 주파수를 맞추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었다.

경선 갈등의 후유증을 극복하고 여권의 지지세를 결집하려는 의도가 엿보이는 대목이었다.

회동 장소인 상춘재 앞에 먼저 도착해 있던 이 후보는 조금 뒤 멀리서 문 대통령의 모습이 보이자 "어른이 오시는데 내려가야죠"라며 상춘재 계단을 내려가 녹지원에서 문 대통령을 맞이했다.

이 후보는 "특별한 곳에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인사한 뒤 문 대통령과 기념촬영을 하고는 "(사진을) 가보로 간직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상춘재에서 이어진 회동에서도 "저도 경기지사로 문재인 정부의 일원 아닌가"라며 재차 '원팀'임을 상기했다.

이어 "대통령께서 민주당 핵심 가치인 민생, 개혁, 평화를 잘 수행해주셨다"며 "앞으로도 문재인 정부가 성공하고 역사적 정부로 남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가 "문재인 정부의 지지율이 전례에 없을 만큼 높아 놀랍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웃으면서 "다행입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두 사람은 프랭클린 루스벨트 전 미국 대통령을 놓고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 후보는 경기회복 청사진 등을 담은 문 대통령의 전날 국회 시정연설에 공감했다고 말했는데, 그 이유는 문 대통령과 자신이 모두 존경하는 인물이 대공황을 극복한 루스벨트 전 대통령이기 때문이라는 나름의 해석을 내놨다.

이재명 "지난대선 모질게 해 사과"…文 "1위 후보되니 알겠죠?"(종합)
◇ 2017년 대선후보 경선 경쟁자 관계…4년 전 기억 소환
두 사람은 2017년 대선을 앞두고 치러진 당내 경선을 떠올리기도 했다.

이 후보가 "지난 대선 때 제가 모질게 했던 것 사과드린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이제 1위 후보가 되니까 그 심정 아시겠죠"라고 화답했다.

4년 전 경선에서 비문(비문재인)계의 지지를 받았던 이 후보 측은 강성 친문(친문재인) 성향 지지자들의 '문자폭탄' 등에 강하게 문제를 제기하는 등 문 대통령 측과 지속해서 대립했다.

이 후보는 TV토론에서도 '1위 때리기' 전략으로 문 대통령을 향해 적극적으로 날을 세운 바 있다.

이 후보가 이날 회동에서 사과한 것은 당시의 기억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저와 경쟁했고, 이후에 힘을 모아 정권교체를 해냈고, 대통령으로서, 경기지사로서 함께 국정을 끌어왔다"며 "나는 물러나는 대통령이 되는데 이 후보가 (민주당) 후보가 돼 여러모로 감회가 새롭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경쟁 때문에 생긴 상처를 아우르고 하나가 되는 게 중요한데, 그런 면에서 이낙연 전 대표를 만난 것은 아주 좋았다"고 평가했다.

이재명 "지난대선 모질게 해 사과"…文 "1위 후보되니 알겠죠?"(종합)
◇ 문대통령 "기후 위기 짐, 다음 정부가 더 클 거 같다" 李 "그 짐 제가…"
문 대통령이 정치적 중립 훼손 논란을 피하고자 비교적 말을 아낀 가운데, 이 후보는 대권을 향한 의지를 숨기지 않았다.

문 대통령이 "다음 정부가 져야 할 기후위기의 점이 클 것 같다"고 하자 이 후보가 농담조로 "그 짐을 제가 질 수 있으면 좋겠다"고 한 것이다.

50분간의 회동이 끝나고 이 후보는 "지난번에 뵀을 때보다 얼굴이 좋아졌다"면서 문 대통령의 안부를 물었다.

그러자 문 대통령은 "피곤이 누적돼 회복되지 않는다"면서 "현재도 이가 하나 빠져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이라는 자리가 체력 안배도 잘해야 하는 극한직업이라 일 욕심을 내면 끝이 없다"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