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이낙연 회동 이어 26일 문대통령·정세균 잇단 면담
정기국회서 '이재명표 정책' 입법화 속도…대장동 리스크는 여전
지사직 내려놓은 이재명, 당내 결속 다지며 광폭행보 시동(종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5일 경기도지사직을 내려놓고 본선 레이스의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대장동 정국 정면 돌파를 위한 경기도 국감 준비 등으로 보름 가까이 늦어진 출발이지만 그만큼 속도감 있게 광폭 행보에 나서는 모습이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도청에서 퇴임 기자회견을 여는 등 도민들에게 작별을 고하고 도정을 마무리하는 절차를 밟았다.

사퇴 효력은 26일 0시를 기점으로 효력이 발생하며, 이후에는 숨가쁜 일정이 이 후보를 기다리고 있다.

우선 오전 11시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상춘재에서 면담을 한다.

전날 이낙연 전 대표와 회동으로 당내 갈등 봉합의 첫 단추를 끼운 데 이어, 문 대통령을 면담해 당내 친문 지지층과의 정서적 결합에 나서는 것이다.

애초 운영위 국감 일정 등을 고려해 27일 면담이 이뤄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많았지만 문 대통령의 출국 계획 등을 고려해 하루 앞당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오후 6시에는 정세균 전 총리와의 만찬 회동을 하는 등 '원팀' 행보를 숨돌릴 틈 없이 이어간다.

이 후보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도 회동 일정을 조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이 후보는 이날 오후 3시에는 성남의료원에 방문한다.

이 후보는 성남시에서 시민운동을 하던 2004년 성남 구시가지의 대형 병원들이 문을 닫으면서 의료 공백이 심각해지자 직접 시장이 돼 시립의료원을 만들겠다고 마음먹은 것으로 알려졌다.

오전 예비후보로 등록한 첫날 자신의 '정치적 발원지'를 찾아 초심을 다지는 셈이다.

이후 이 후보는 민생·경제에 초점을 맞춘 정책 행보에 무게중심을 두겠다는 계획이다.

정기국회 내에 '이재명표 정책'을 최대한 입법화, 이 후보의 최대 장점으로 꼽히는 실행력을 부각함으로써 중도 확장을 모색하겠다는 전략이다.

대표 정책 브랜드인 '기본 시리즈' 외에도 지역화폐 예산 확대, 소상공인·자영업자 손실보상제도의 보완, 플랫폼 사업자·업주 상생 정책 등이 주요 과제로 거론된다.

이 후보 캠프 선대위원장을 지낸 우원식 의원은 "민생·균형발전 가치가 전면에 나설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이재명 정부가 되면 우리 사회가 어떻게 변할지를 정기국회 때 보이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사직 내려놓은 이재명, 당내 결속 다지며 광폭행보 시동(종합)
민주당에서도 이 후보를 적극 뒷받침하겠다는 입장이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후보의 지역화폐, 배달 플랫폼, 수술실 CCTV 설치 등 경기도 정책은 대한민국의 표준이 됐다"며 "후보의 철학과 정책을 뒷받침할 예산과 입법에 당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다만 야당에서는 '입법권 남용'을 지적하며 이를 막아서겠다는 태세라 여야 간 긴장 수위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아킬레스건인 대장동 정국을 어떻게 돌파할지도 관전 포인트다.

최근 진성준 의원은 우원식·박홍근·박찬대 의원 등 이 후보 측 의원들과 함께 공공사업자가 참여하는 도시개발사업에서 민간이익을 총사업비의 10% 이내로 제한하는 내용의 도시개발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다만 검찰 수사 등 정국이 여전히 진행 중인 상황이라 정책 행보가 대장동의 족쇄를 풀 열쇠가 될지는 미지수다.

내부 정비도 여전히 숙제다.

전날 회동에서 이 전 대표는 "선거는 짧고, 정치는 길다.

정치도 짧고 인생은 길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 과정의 짧은 앙금을 털자는 원팀 메시지로 해석될 수 있는 내용이다.

이 후보도 "같이 손을 잡고 나가자"고 제안하면서 회동을 마치고 손을 잡는 모습이 연출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후보 측은 앞으로도 이 전 대표 측 의원들을 선대위 요직으로 대거 참여시켜 '용광로'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 전 대표 측 의원들도 선대위 참여에는 긍정적인 입장이다.

다만 '각론'으로 들어가면 양측이 화학적 결합을 이루기까지는 여전히 장애물이 많다.

이 전 대표 경선캠프에서 정치개혁비전위원장을 맡았던 김종민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이 후보의 공약인 기본소득 이 전 대표의 공약인 신복지 정책의 조합과 관련해 "공약은 원래 당의 이름으로 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경제 활성화, 서민 지원 등 취지를 살려낼 수 있는 정책으로 복지와 병행하는 길을 찾아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