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대면수업도 확대 검토…콘서트·여행 등 활성화 유도
'위드 코로나' 맞춰 초중고 등교확대·소비쿠폰 재개 추진
정부가 다음 달 초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으로의 방역체계 전환에 맞춰 유치원과 초·중·고교의 등교 확대를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김부겸 국무총리가 주재한 일상회복지원위원회 2차 회의 후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코로나19 일상회복 이행 계획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학교 방역 체계를 촘촘하게 유지하는 상태에서 초·중·고교는 물론 대학의 대면수업도 확대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경제 부문에서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피해 회복을 위해 이달 27일부터 이뤄지는 손실보상금 지급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하고, 외국인 근로자 등 인력 수급을 포함해 기업 활동에 있어서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특히 민생경제 회복 등을 위해 방역 상황을 고려하며 소비쿠폰을 재개하는 방안, 다음 달 코리아세일페스타와 같은 소비행사를 개최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아울러 일상회복 과정에서 국민의 문화활동 재개를 지원하기 위해 11월부터 콘서트, 음악회 등 다양한 문화 행사 개최 확대, 여행 확대 독려방안 등도 고려하고 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업계의 조속한 회복을 위해 추가적인 금융·재정 지원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한편, 각 지자체는 일상회복 추진단을 구성해 지역이 주도하는 일상회복을 지원하기로 했다.

방역조치 완화에 따른 감염 확산 가능성을 고려해 기본방역수칙 홍보를 강화하고 이와 관련한 캠페인도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