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사과 올렸던 SNS 게시물 싹 지웠다
'전두환 옹호' 논란을 빚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이에 대해 사과한 후 자신이 SNS에 올렸던 사과 과일 게시물을 삭제했다.

윤 전 총장은 해당 발언에 사과 요구를 받던 지난 20일 인스타그램에 '돌잔치에서 사과를 잡았다'는 게시물을 올렸다. 당내 경쟁 주자 유승민 전 의원 측은 "국민을 조롱하는 후보는 후보로서 자격이 없다"고 했다.

21일 유 전 의원 캠프 이수희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윤석열 후보는 전두환 정권 옹호 발언에 대한 '사과' 요구를 받고 있던 어제(20일) 공식 인스타그램에 돌잡이 사진을 올렸다"며 "윤 후보가 돌잡이로 사과를 잡았다고 하면서 지금도 과일 중 사과를 제일 좋아한다는 설명을 더 했다"고 했다.

이어 "망언을 사과하라는 국민의 요구를 거부하고 어제 토론회에서도 망언을 이어간 뒤 이 사진을 게재한 건 국민의 사과 요구를 조롱한 것"이라며 "윤 후보 측은 '우연의 일치'라며 문제를 제기하는 쪽에 잘못을 돌릴 것으로 예상되지만, 하필 어제 돌잡이 '사과' 사진을 올린 것이 어떻게 해석되는지 길을 막고 물어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민을 조롱하는 후보는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자격도, 국민의힘 후보로서 자격도 없다"고 강조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조차 "어처구니없다"고 해당 게시물을 비판했다.
윤석열, 사과 올렸던 SNS 게시물 싹 지웠다
해당 사진이 전두환 옹호 논란에 대한 사과를 희화화했다는 지적이 이어졌지만 그는 사과 후에도 반려견 인스타그램 계정에 또 사과 게시물을 올렸다.

반려견 토리 앞에 사과를 든 사진을 올리며 어린 시절 아버지와의 사과 일화와 함께 "토리는 아빠 닮아서 인도 사과를 좋아한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앞서 윤 전 총장은 "며칠 사이 많은 분의 조언을 들었다"며 "소중한 비판을 겸허하게 인정한다. 그 누구보다 전두환 정권에 고통을 당하신 분께 송구하다는 말씀드린다"고 사과했다.

'유감 표명'에 이어 정식 사과를 했지만 부적절한 대처가 불러온 논란은 이어지고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