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20일 열린 국회 국토위 국정감사와 관련해 "(야당 의원들의) 대장동 관련 질의가 첫날보다 기대치 이하였다"고 평가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국토위 국감 정회 후 기자들과 만나 "소리 지르는 게 많은 거로 봐서 하실 말씀이 정당성이 없어서 그런 것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대장동 개발 당시 실무진의 '초과이익 환수조항 건의'가 수용되지 않은 것을 두고 야권이 배임론을 주장하는 데 대해선 "회의록에도 나오지만 초과이익을 환수하자는 실무자 의견을 내부에서 채택하지 않았다는 내용은 당시 보고받은 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왜 확정이익으로 했느냐고 하는데, 원래 금리가 떨어지거나 저금리 상태에서는 고정금리로 한다"며 "없는 사실을 지어내서 음해하고 질문을 빙자해서 공격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전날 국정감사에서 자신과 조폭이 연루돼 있다는 야당 의원의 발언에 '흐흐흐', '크크크'라고 웃음을 지었던 이 후보는 이날 시종일관 진지한 모습으로 답변에 임했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이날 YTN 뉴스에 출연해 한방이 없었던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대장동 1타 강사 원희룡의 강의라도 듣고 갔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 최고위원은 "도둑들에게 이익을 주게 한 사람이 이재명이다"라며 "유동규가 그 이익과 지분을 나누어 가진 것까지 확인됐는데 도대체 왜 그런 일을 벌였냐. 배임죄라면 이익 나눠 가지지 않았더라도 허용만 해줬어도 적용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둑 주범 될 수 있는 분이 도둑 잡은 경찰 이야기하는 건 국민들에게 거짓말하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이 후보는 정의당 대권 주자 심상정 의원이 '돈 받은 자=범인, 설계한 자=죄인'이라며 압박하자 "도둑질을 설계한 사람은 도둑이 맞지만, 공익환수를 설계한 사람은 착한 사람이다"라며 "공익환수 부분은 성남시가 설계했고, 부패의 측면은 투자자 쪽에 물어보고 그쪽이 책임지는 게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 (사진=연합뉴스)
앞서 대장동 1타 강사를 자청한 원희룡 국민의힘 대권 주자는 유튜브 등을 통해 "대장동 핵심은 대장동 아파트의 개발이익이다. 사업자 지정 1주일 전에 급조된 화천대유라는 회사에다가 다 몰아준 것이다"라고 했다.

이어 "개발이익을 올리려면 우선 아파트 개발하는 사람이 있어야 하는데 그게 성남도시개발공사다. 그것은 이재명 지사가 임명하고 사업에 대한 규제 권한도 다 갖고 있고, 나중에 아파트 분양할 때 그 가격에 대해서 다 보고를 받고. 이런 위치이기 때문에 연결선이 위로 올라간다"면서 "이 아파트 개발이익을 다 몰아주는 결정을 하고 거기 진행 과정 모든 것에 대해서 전략기획팀이라는 부동산 업자들의 하수인으로 선수팀을 만들어서 모든 실행을 뒷바라지하는 그 핵심이 유동규다. 그는 휴대전화를 던졌다가 지금 구속됐고, 아파트 이익을 몰아주는 것이 어떻게 이재명과 임명 또는 결재 관계로 이어져 있는가. 이게 라인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이익을 몰아서 가져간 화천대유의 김만배라는 전직 언론인이 권순일 대법관. 대법관실에 8번 출입하면서 이재명 무죄 판결로 이재명이 오늘날 출마할 수 있는 그 길을 열었다"면서 "김만배라는 화천대유의 이익을 다 가져간 사람은 권순일 대법관만 관리한 게 아니라 박영수 특검, 곽상도, 온갖 법조인을 다 관리하면서 이 사람들이 이재명 사건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주장했다.

원 후보는 "합리적인 의심은 8000억 원이라는 수입을 유동규가 실행 책임을 맡으면서 김만배에게 다 몰아줬는데. 김만배는 권순일을 통해서 이재명 무죄 판결을 끌어냈다"면서 "이들은 공통으로 이재명 지사에서 만난다"고 요약했다.

원 후보는 이런 내용을 유튜브를 통해 공개했고 '그냥 그대로 외워서 질문하라'고 야당 의원들에게 촉구한 바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