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인가 소급연장, 불법 행정…감사실에 감사 지시했다"
가족사 논란 꺼내며 "시정 관여 막으려"…尹 겨냥해 "못막거나 묵인한 것"
'尹처가 아파트사업 의혹'에 李 "거의 무법자들, 수사해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20일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처가 회사가 시행한 양평 아파트 개발 사업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거의 무법자들 같다"며 수사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 국정감사에서 양평군이 윤 전 총장 처가 회사가 시행한 양평 아파트 개발 사업인가를 소급 연장했다며 부당성을 물은 민주당 박상혁 의원의 질의에 "이건 불법 행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행정학과 법학의 기본개념 중 '기간'이 있다"며 "기간이라는 것은 기간이 지나면 그때부터는 효과가 없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아파트 개발사업 인가 소급 연장은) 11월 말이 유효기간인 식품의 유효기간을 늘려주는 것과 같다"며 "감사실에 감사를 지시해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답변 말미에 '형수 욕설' 논란과 관련된 자신의 가족사를 에둘러 꺼낸 뒤 "가족 중 하나가 시정에 관여하고 저의 직위를 이용해 무언가를 하려 해서, 그것을 막다가 가족 간 다툼이 생겼다"며 "가족으로는 불행한 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직자는 이런 일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많다.

적극적으로 막아야 하는데 제 생각에는 못 막거나 묵인한 것 아닌가"라며 "(해당 의혹을) 수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이 양평군수로 있던 2012∼2018년, 윤 전 총장의 장모 최모 씨 가족회사가 양평 공흥지구의 아파트 개발사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특혜를 받아 800억원의 분양 매출을 올렸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