吳, 7개 손팻말 준비해 이재명 비판…與의원들 "서울시정도 못 하면서"
與 "대장동 저격수? 혹세무민"…오세훈 "시민도 진실 알아야"
'대장동 공방 2라운드' 된 서울시 국감…오세훈-민주당 설전(종합)
19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 현장에서는 서울시 현안보다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을 놓고 여야의 공방전이 이어졌다.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감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같은 당 소속인 오세훈 서울시장을 상대로 대장동 개발사업의 문제점에 관한 질의를 거듭했고, 오 시장은 관련 내용을 여러 패널 자료로 준비해와 경기지사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비판했다.

오 시장이 꺼내든 대장동 의혹 관련 패널만 7개였다.

오 시장은 "대장동이나 백현동 사례처럼 민간의 순차적 관여를 전제로 하는 도시 개발은 서울시로서는 매우 희한하고,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인허가 절차가 쉽지 않다는 게 큰 리스크인데 공공이 개입하면서 다 해결해줬다"고 지적했다.

또 국민의힘 박완수 의원이 "백현동은 지구단위계획을 하면서 자연녹지를 4단계 올려 준주거지역으로 변경했는데, 이게 서울시에서 볼 때 과연 가능하냐"고 묻자, 오 시장은 "없다"며 "있다면 크게 감사받을 일"이라고 답했다.

오 시장은 또 "정말 납득 안 되는 수의계약으로 땅이 매각됐고, 용도변경 취지를 완전히 훼손해 임대주택이 일반으로 바뀌었다"며 "일반분양 전환으로 개발이익이 막대하게 증가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박 의원이 "도시개발계획 핵심 사항인 토지이용계획이라든지, 거기서 나오는 수익 처분계획은 시장에게 보고되는 것 아니냐"고 물었고 오 시장은 "그게 상식"이라며 "도시개발 법령상 지정권자인 성남시장을 거치게 되어 있다"고 했다.

같은 당 김도읍 의원은 "여당은 신영수 전 한나라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이 대장동 공영 개발을 못 하게 막았다는데 신 의원은 2012년에 국회의원을 그만뒀다"며 "대장동 게이트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때는 2015년 상반기"라고 주장했다.

이어 "당시 성남시의회도 민주당이 다수당인 상황"이라며 "여당이 알고 이러면 국민을 속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장동 공방 2라운드' 된 서울시 국감…오세훈-민주당 설전(종합)
이런 문답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당 백혜련 의원은 오 시장에게 "서울시장 자리에 계신 건지, (경기) 도지사 자리에 계신 건지 모르겠다"며 "서울시 관련 패널은 있느냐"고 쏘아붙였다.

같은 당 박찬대 의원은 "앵무새처럼 적어준 대로만 읽지 마라. 시장님 시정도 못 하면서 도정에 왜 간섭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시장은 이에 반박하면서 "인신모욕적인 표현을 삼가 달라"고 말했고 국민의힘 의원들도 박 의원을 비난하면서 삿대질과 고성이 오갔다.

박찬대 의원은 오 시장에게 "뭘 삼가요.

내용도 모르면서"라고 대꾸했고,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에게는 "끼어들지 마세요.

당신, 나보다 한 살밖에 안 많아. 왜 이렇게 말을"이라고 대응해 장내 분위기가 험악해졌다.

이후에도 여야 의원들과 오 시장의 대장동 관련 언급으로 장내가 소란해지는 상황이 잇따랐다.

서영교 행안위원장은 "누누이 얘기하지만, 오늘은 서울시 국감"이라고 강조하며 "서로 존중해달라"고 당부했다.

'대장동 공방 2라운드' 된 서울시 국감…오세훈-민주당 설전(종합)
국정감사 종료 직전까지 오 시장과 민주당의 신경전은 이어졌다.

이 후보의 측근인 민주당 민형배 의원은 "서울시장에게 대장동 저격수란 표현이 자연스럽지 않다"며 "지금 혹세무민하고 있다.

시민을 속이고 세상을 어지럽힌다"라고 비판했다.

민 의원은 오 시장이 대장동과 강남구 삼성동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를 비교한 패널을 꺼내 들며 "GBC는 1조7천억원을 환수했다"라고 한 주장에는 "대장동과 GBC는 성격이 너무 다르다.

이 차이 모르는 거 아니지 않느냐"라고 따져 물었다.

GBC의 경우 용도변경이나 용적률 상향 등 규제 완화 대가로 서울시가 개발이익의 일정 부분을 돌려받은 사례라며 "(대장동은) 민관이 함께 택지 개발해서 개발이익을 환수하는 사례로 비교 대상이 안 된다"라고 민 의원은 지적했다.

이에 오 시장은 "혹세무민이란 표현은 동의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과도하다"며 "서울시민이 혹세무민 당할 정도로 간단치 않은 분들"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국감을 준비하며 그간 대장동이나 백현동 사태를 지켜보며 참으로 답답했던 마음이 있었다.

시민 여러분들이 알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게 국정감사의 또 다른 목표"라며 "서울 시민들도 진실을 알아야 하지 않느냐"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