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 이재명 경기지사. /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이재명 경기지사. /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이재명 경기지사의 국정감사(국감) 참여를 두고 "적반하장에 황당 궤변을 총동원할 텐데 이 사기행각에 놀아나면 안 된다"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일가에서는 (이 지사의 국감 참여가) 정면돌파 전략이라 분석하지만 저는 다르게 본다"며 "이 지사는 말에 자신 있어 하며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발생 초기부터 그는 말솜씨 하나로 버텨왔다. 그러나 그의 말에는 '진실'이라고는 찾아볼 수가 없다"라고 적었다.

그는 "이 지사는 대다수 국민이 '대장동 게이트=이재명 게이트'임을 알고 있는데도, '국힘 게이트'라고 우긴다"며 "자기 당 경쟁 후보는 물론 여당의 5선 국회의원도 이 지사의 구속 가능성을 거론하고, 심지어 민주당 지지자들조차 이 때문에 선거 지게 생겼다고 걱정하는데도 말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처음에는 대장동 개발이 다 자신이 설계한 것이라고 고백했다"며 "그래놓고는 나중에 업자에게 천문학적 특혜가 돌아가도록 한 설계 자체가 범죄고, 시민의 재산을 약탈한 것이라는 점이 드러나자 다 아래 사람들과 민간업자들이 한 일이라고 오리발을 내민다"라고 했다.

이어 "측근 중의 측근 유동규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구속되자 5000명 직원 중 한 명에 불과하다고 우긴다"며 "자기가 설계한 대장동 개발 사업의 실무 총괄을 맡기고, 선거 캠프에서도 일했으며 경기관광공사 사장 자리까지 앉힌 사람이 측근이 아니면 누가 측근이라는 말인가"라고 주장했다.

끝으로 "아마도 이번 국감에서 이 지사는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화려하지만, 진실성이라고는 찾아보기 어려운 말장난으로 위기를 모면하려 할 것"이라며 "덮어씌우고, 논점을 회피하고, 발뺌하고, 우기고, 적반하장에 황당 궤변까지 총동원할 것이다. 현명한 국민은 속지 않겠지만, 이 사기행각에 놀아나면 안 된다"라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 출석한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두고 야당 측이 이 지사를 향해 적극적인 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정감사를 통해 경기도정의 책임자로 겸손하고 당당한 모습을 보여 드리겠다"라며 "대장동 개발사업의 성과와 중앙정부와 의회의 집요한 반대를 뚫고 공익환수를 해낸 저의 역량을 보여 드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였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