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영 국장, 도쿄 개최 한반도 관련 국제 심포지엄에서 발언
"美적대정책 은폐 위한 연막으로 잘못 이용될 수 있다고 판단"
조선신보 편집국장 "北, 종전선언으론 정세안정 안 된다 판단"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기관지인 조선신보의 김지영 편집국장은 16일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제안한 종전선언에 대해 북한은 한반도 정세 안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김 국장은 이날 도쿄 소재 렌고(連合·일본노동조합총연합회) 회관에서 열린 '동아시아의 평화와 조선반도(한반도)의 자주적 통일을 위한 국제 심포지엄' 기조 발언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조선(북한)은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공동선언의 이행 노력이 중단된 시점에서 정치 선언에 불과한 종전 선언을 채택하는 것은 조선반도 정세 안정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며, 미국의 적대시 정책을 은폐하기 위한 연막으로 잘못 이용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김 국장은 "2018년에는 조선도 종전선언의 필요성과 의의에 공감해 그것을 달성하려고 했다"며 2018년 4월 남북 정상의 판문점 선언에 종전선언이 포함됐고, 같은 해 6월 북미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도 종전선언 문제가 취급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때(북미 싱가포르 정상회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새로운 조미(북미) 관계의 수립'을 종전선언으로부터 시작할 것을 제기했으나, 그 전제는 벌써 무너지고 말았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도 올해 9월 29일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서 "불신과 대결의 불씨로 되고 있는 요인들을 그대로 두고서는 종전을 선언한다 해도 적대적인 행위들이 계속될 것"이라며 "서로에 대한 존중이 보장되고 타방(상대방)에 대한 편견적인 시각과 불공정한 이중적인 태도, 적대시 관점과 정책들부터 먼저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선신보 편집국장 "北, 종전선언으론 정세안정 안 된다 판단"
김 국장은 2019년 2월 하노이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후 같은 해 6월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을 만났을 때 대미 강경 자세를 드러냈다고 전했다.

그가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의 증언을 인용해 전한 바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경제 지원을 언급하며 추가 비핵화 조치를 요구하자 "화려한 변신과 급속한 경제발전의 꿈을 이루기 위해 우리의 제도와 인민의 안전과 미래를 아무런 담보도 없는 제재 해제와 바꿀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또한 "미국이 우리에게 강요해온 고통이 미국에 대한 증오로 변했다"며 "우리들은 이 증오에 의해 미국 주도의 제재 봉쇄를 타파하고 자력으로 살아나가겠다"고 명확히 말했다고 김 국장은 전했다.

김 국장은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시점에 대해서는 "그 누구를 겨냥해서 선택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모두 5개년 계획('국방과학발전 및 무기체계개발 5년 계획')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북한의 국방과학발전 및 무기체계개발 5년 계획은 남한의 '국방중기계획'과 같은 것이라는 논리를 폈다.

김 국장은 "조선의 국방력 강화에 대해 이중 기준을 적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결의 위반이다.

동아시아시민연대가 주최한 이날 심포지엄에는 조선총련이 포함된 '6·15 공동선언실천 일본지역위원회'를 비롯해 '조선학원을 지원하는 전국 네트워크' 등 일본 시민단체들이 참가했다.

아사이 모토후미 전 일본 외무성 지역정책과장과 시몬 천 전 미국 하버드대학 한국학연구소 객원연구원, 김창현 인제대학교 통일학부 교수 등도 이날 심포지엄에서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기조 발언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