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46시간 근무·연차제한·대체근로 구인 강요
조오섭 "한국공항공사, 자회사 갑질 수수방관"
한국공항공사가 자회사의 비인간적인 인력 관리를 방조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의원(광주 북구갑)은 15일 인천국제공항청사에서 열린 한국공항공사 국정감사에서 광주공항 보안 검색 인력들의 근로기준법 위반을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광주공항 보안 검색 요원 24명은 6인 1조씩 4개 조가 하루 3교대로 근무해 주 46시간 근무, 4일에 한 번 휴무한다.

조 의원이 입수한 보안 검색 요원 단체대화방 공지사항을 살펴보면 연차는 15일 전에 신청해야 하고 1일 1개 조 1명, 전체 4개 조 중 2명으로 휴가 사용을 제한했다.

검색대 2대를 항상 가동하기 위해 중간 관리자가 압박을 가하고 연차를 쓸 경우 당사자에게 직접 대체 근로자를 구하도록 갑질을 했다고 조 의원은 설명했다.

조오섭 "한국공항공사, 자회사 갑질 수수방관"
인천공항공사 자회사는 연간 총여객 규모·수요 집중일 여객 수 등을 고려해 보안 검색 인력을 배정하는 반면 한국공항공사 자회사는 검색시설 수·월평균 운영 일수·월평균 근로시간 위주로 고려해 인력난이 발생한 것으로 조 의원은 해석했다.

조 의원은 "한국공항공사는 '독립된 자회사의 운영에 관여할 수 없다'며 100% 출자한 자회사의 문제를 수수방관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광주공항에서 벌어진 자회사의 연차·휴무 제한 등 갑질은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며 "공공기관 자회사의 전반적인 감독이 가능하도록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