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3천가구 이상 공공성 맞지 않아" vs 시 "1천가구 미만"
마산해양신도시 주거시설 개발 놓고 환경단체-창원시 공방
경남 창원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자를 두고 환경단체가 적합성을 지적하자 창원시가 반박하고 나섰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14일 성명을 내고 "3천 가구 이상 주거 기능 시설을 개발하려는 HDC현대산업개발은 마산해양신도시 개발사업자로 부적격하다"고 주장했다.

해당 사업자가 레지던스, 오피스텔 등 주거목적으로 가능한 시설을 3천가구 이상 준비하고 상가 업종 분양과 탄소중립 계획을 명확히 제시하지 않았다는 이유다.

이는 공공성과 맞지 않기 때문에 창원시가 사업 내용을 명확히 공개하고 문제가 있을 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취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민사회단체는 마산해양신도시 개발 때 주거시설 600가구 이하로 제한, 도심 상권 충돌 해소, 미래세대를 위한 탄소중립 실현 등을 요구한 바 있다.

창원시는 단체의 주장에 대해 "우선협상대상자가 제출한 사업계획을 보면 주거시설로 1천가구 미만 공동주택을 제시했다"며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또 지역 상권 충돌 해소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방안도 포함돼있어 이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실시 협상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창원시는 "마산해양신도시 부지 64%를 국립현대미술관, 공원 등 공공구역으로 조성해 창원시민 모두가 이용하는 계획을 반영했다"며 "시민의 의견을 수렴한 개발 방향에 따라 실시 협상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