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해 검찰과 경찰이 철저하게 수사하라고 지시를 내린 것을 두고 "특검에 선을 그은 것으로 이해된다"라고 말했다.

고 의원은 13일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새아침'에서 "(청와대의 수사 지시는) 이재명 후보도 원했던 것이다. 그래서 지금 진행 중이지 않으냐"며 "다만 국민의힘에서 요구하는 특검이나 국정조사는 정쟁으로 가자는 것이나 매한가지"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별검사를 선정하려면 그 기간이 또 소모될 수밖에는 없고, 지금 하는 모든 수사를 다 멈추고 다시 세팅해야 된다는 것"이라며 "대선 국면에서 이 기간 내내 이것(대장동 의혹)만 가지고 정쟁을 펼치겠다는 것을 공언한 거나 똑같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진짜로 이 문제에 대한 진실을 알고 싶고 규명되어야 한다고 생각이 든다면 무리하게 요구할 게 아니라 지금 검찰과 경찰의 수사에 잘 협조하는 것이 역할"이라며 "더 이상은 국회를 좀 정쟁으로 몰아가지 않았으면 좋겠다"라고 강조했다.

고 의원은 이 후보가 선출된 직후 대통령이 이러한 메시지를 낸 이유에 대해서는 "경선이 끝나기 전에 말하게 되면, 여러 가지 해석의 여지가 생겨날 수 있으므로 그것을 가장 견제했었던 것 같다"며 "경선이 끝나자마자 후보 선출된 것에 대해서 축하의 메시지를 내면서 대장동 문제도 빨리 수사를 하라고 촉구하신 게 아닌가 싶다"라고 추측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두고 "검찰과 경찰이 적극적으로 협력해 실체적 진실을 조속히 규명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지시했다. 대장동 의혹에 대해 청와대 참모가 아닌 문 대통령이 입장을 낸 건 이번이 처음이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