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5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 앞에서 대장동 게이트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며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5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 앞에서 대장동 게이트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며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일명 '대장동 1타 강사'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국정감사에 참석하기로 한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해 "국감 수감이 아니라 구속 수감을 받아야 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원 전 지사는 13일 페이스북에 "대국민 사기극 '설계자'가 가야 할 곳은 정해져 있다"며 "이재명 후보가 일부 직원들의 일탈 행위라며 도의적 책임을 운운하고 사과했지만 일탈 행위를 한 직원을 콕 집어 임명한 우두머리가 누구인가"라고 적었다.

그는 "이재명 후보는 자신이 설계자임을 인정해 놓고 꼬리 자르기로 위기를 모면하려는 비겁함을 보이고 있다"며 "이재명 후보는 도의적 책임이 아닌 형사적 책임을 지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기도지사로서 당연한 일인 경기도 국감 수감을 가지고 기자회견까지 하면서 엄청난 일을 하는 것처럼 포장했지만 결국 이재명 게이트임이 밝혀지면 구속 수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엄정 수사 지시 의중이 무서워 개별 면담을 요청하고, 국민의힘 게이트라면서 특검은 회피하는 이재명 후보의 좀스러움은 전 국민이 알게 됐다"며 "더는 꼼수로 빠져나갈 생각하지 말고 즉각 특검을 수용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 사진=뉴스1
이재명 경기도지사. / 사진=뉴스1
앞서 이 지사는 전날 경기도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지사로서 계획대로 경기도 국감을 정상적으로 받겠다"면서 일각에서 제기된 지사직 조기 사퇴설을 전면 일축했다. 구체적인 사퇴 시기는 오는 18일과 20일로 예정된 국감 이후 밝히겠다고 했다.

이 지사는 "경기도지사로서의 할 수 있는 범위까지 최대한의 책임을 다한다는 것이 제 기본 입장이며 그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집권여당의 후보로서 책무가 더 중요하니 조기 사퇴하고 대선에 집중하는 게 좋겠다는 당 지도부의 입장도 충분히 이해하지만 오히려 대장동 개발 사업의 구체적 내용과 행정 성과를 실적을 설명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의 결정을 두고 여당은 '정정당당'하다고 치켜세운 반면 야당에서는 도지사직을 유지한 채 국감장에 서겠다는 것은 '대장동 비리의 실체를 은폐하기 위함'이라는 취지의 비판이 나왔다. 이 지사가 증인 채택 및 자료 요청에 적극 협조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정치적 타개책의 일환으로 국감에 임하겠다고 하면서 뒤로는 국감 자료를 한 건도 내놓지 않고 버티는 것은 비리 인멸에 몰두하는 모습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결국 이렇게 말로는 국감을 받겠다고 하지만 자료 제출과 증인 및 참고인 채택마저도 거부하고 있는 것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겠다는 신호일 뿐이고 마치 타조가 머리만 모래에 숨긴 것과 같다"고 말했다.

양준우 국민의힘 대변인도 "28.3%라는 흉흉한 선거인단 민심을 고려할 때 차마 지사직을 놓고 도주하는 선택지는 고를 수 없었을 것"이라며 "도지사가 국정감사에 출석하는 게 대단하고 요란스러운 결정은 아니다. 당연한 걸 무척이나 비장하게 선언한 만큼, 그 선언이 공갈빵은 아니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설마 증인 채택, 자료 요청엔 일절 협조하지 않으면서 몸만 올 생각은 아닐 것"이라며 "맹탕 국감, 방탄 국감이 되지 않도록 야당의 증인 채택과 자료 요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