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동린 중도층 잡기 과제…대장동 불길 잡으며 이낙연 끌어안기
지도부 만나 선대위 구성·지사직 사퇴 논의…대장동 의혹 방어
대장동·원팀 '내우외환' 이재명, 중원서 불안한 본선 출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1일 대선 후보로 공식 일정을 시작하면서 내년 3월 본선 승리를 위한 첫걸음을 뗐다.

그러나 대장동 여파에 따른 예상치 못한 신승에 이낙연 전 대표측이 이의 제기 절차에 착수, 내홍 양상이 연출되면서 앞길이 험난한 상황이다.

이 후보는 이날 충청권을 찾아 대전 현충원과 질병관리청을 각각 방문했다.

대전 현충원은 국가를 위해 희생한 국민을 추모하기 위해, 질병청은 현재 국가적 위기인 코로나19 대응 차원에서 이 후보측이 전날 대선후보 선출에 대비해 준비한 일정이다.

지역적으로는 중원, 이슈 면에서는 안보·보훈 이슈를 공략함으로써 3차 선거인단 투표에서 확인된 중도층의 이반된 민심을 되찾겠다는 차원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가 당초 잡은 대로 일정을 그대로 진행한 것은 압도적으로 과반 득표로 힘있게 대선 레이스를 시작하겠다는 목표는 어그러졌지만, 여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만큼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다는 의지로 분석된다.

실제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송영길 대표 등 지도부와 간담회를 하고 본격적인 선거 준비에 착수한다.

이 자리는 일단 당 중심의 선대위원회 구성 문제, 지사직 유지 문제 등이 자연스럽게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표와 대전 현충 참배에 동행한 송 대표는 사퇴 후보가 득표한 표 처리 방식에 대한 이 전 대표측의 문제 제기에 대해 "특별 당규에 근거해서 진행됐다"면서 사실상 수용 불가 입장을 밝힌 상태다.

이와 관련, 이 후보는 "상식과 원칙, 당헌·당규에 따라 우리 당에서 잘 처리할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용광로 선대위를 구성, 당내 통합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원팀 완성을 위해 반드시 끌어안아야 할 이 전 대표측을 자극하지 않기 위한 차원도 있어 보인다.

이 후보측은 당 지도부뿐 아니라 중립을 표방해 온 의원들도 잇따라 우려를 표하는 만큼 일정 냉각기를 거쳐 자연스럽게 이 전 대표 측이 승복하는 분위기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후보 경선캠프에서 총괄본부장을 맡았던 박주민 의원은 라디오에서 "과정을 봐도 절차에 위배됐다든지 하는 것이 없었다"며 "승복을 해주시는 게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그러나 경선 후폭풍이 계속되면서 본선 시작부터 차질이 불가피해진 상태다.

본선 전략에 대한 전면 궤도수정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안으로는 이 전 대표측과의 순탄한 화합이 요원해지면서 원팀 전열 정비에 비상이 걸렸고, 밖으로는 커져만 가는 대장동 파문의 불길을 잡아야 하는 상황이어서다.

지지율 25∼30%의 박스권 탈출이 시급하지 않지만, 현재의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 후보 선출에 따른 컨벤션 효과도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당 지도부와 선관위가 이 전 대표측의 이의신청을 수용하지 않더라도, 최소한의 처리 절차를 밟고 이 전 대표 측을 납득시키는 데에만도 1주일∼열흘은 소요될 것으로 관측된다.

내달 5일 국민의힘 후보가 확정되기 이전에 광폭 통합 행보를 통해 선점 효과를 노리려던 이 후보 입장에서는 천금 같은 시간을 힘이 빠진 채 흘려보내게 되는 셈이다.

대장동 의혹과 관련, 당장 야권에서는 이 후보가 경선의 마지막 3차 선거인단 투표에서 크게 패배한 것을 두고 "대장동 민심이 확인된 것"이라며 맹공에 나서는 모습이다.

이낙연 전 대표 측이 무효표 문제를 제기하는 배경에도 대장동 의혹이 확산할 경우 본선 전황을 예측하기 어렵다는 '불안한 후보론'이 깔려 있다.

이에 따라 당 지도부와 대장동 대응 TF 구성 논의에도 속도를 붙일 것으로 관측된다.

대장동 의혹 방어와 관련해서 도지사직 사퇴 시점도 고민거리다.

이 후보는 애초 오는 18일과 20일 예정된 경기도 국정감사까지 마친 뒤 지사직에서 물러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당내에서 국감 전 조기 사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다만 이 경우 국감을 회피한다는 비판이 제기될 수 있다는 점이 고민거리다.

이 후보 측 관계자는 "이제 공식적으로 민주당의 후보인 만큼 지도부의 의견을 들어 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