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단 바라보는 금융위원장 >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공개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관련 ‘50억원 클럽’ 명단을 보고 있다.  /김범준 기자
< 명단 바라보는 금융위원장 >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공개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관련 ‘50억원 클럽’ 명단을 보고 있다. /김범준 기자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6일 국회에서 “권순일 전 대법관, 박영수 전 특별검사, 곽상도 무소속 의원, 김수남 전 검찰총장, 최재경 전 민정수석 그리고 홍모씨 등 6명이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 투자 수익) 50억원을 받기로 약속받았다”고 폭로했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과 복수의 제보를 통해 확인한 사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해당 인사들은 일제히 “사실무근”이라고 강력 부인했다. 정치권에선 부동산 개발 특혜 비리로 시작된 검찰 수사가 법조 비리 전반으로 번질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성남시의원도 로비자금 받았다”

국민의힘 대장동 게이트 태스크포스(TF) 소속인 박 의원은 “오늘 처음으로 명단을 공개한다”며 “이분들 중에는 이미 받은 사람도 있고, 약속됐으나 대장동 게이트가 터져서 아직 받지 못한 사람도 있고, 급하게 차용증서를 써서 빌렸다고 위장했다가 다시 돌려줬다는 사람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녹취록에는) 50억원은 아니지만 성남시의회 의장과 시의원에게도 로비자금이 뿌려졌다는 내용도 있다”고 덧붙였다.

김 전 총장, 최 전 민정수석, 곽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검찰 등에서 중용된 법조인들이다. 권 전 대법관도 박 전 대통령 시절 대법관으로 임명됐다. 박 전 특검은 노무현 정부 때 대검 중수부장을 지냈으며 최순실 국정농단 수사를 총괄했다. 홍씨는 한 언론사의 대주주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명단 공개 직후 각자 입장문을 통해 “무책임한 폭로” “황당하고 터무니없는 이야기”라고 혐의를 부인했다.

여야 “법조 비리 수사해야” 한목소리

박 의원은 이날 공개된 ‘50억원 클럽’ 명단이 “정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에 실렸다”고 주장했다. 정 회계사는 김만배 전 머니투데이 부국장, 남욱 변호사 등과 함께 대장동 개발사업을 주도한 인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검찰도 관련 혐의를 면밀히 따져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는 이날 국감에서 “대장동과 관련된 법조 비리 전반을 수사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내면서도 상대측 책임을 더 부각했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홍씨를 제외한 나머지 다섯 명이 모두 박근혜 정부 사람”이라며 “기존 토건세력과 일부 법조계, 정치인이 합작한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은 “앞으로 이들 다섯 명의 법조인이 이재명 경기지사와 얼마나 친한지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맞섰다.

“곽상도 아들 퇴직금은 아빠찬스”

정무위에선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의 금융 주관사인 하나은행의 수수료가 논란이 됐다.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은 하나은행이 2018년 대장동 개발사업 시행사인 성남의뜰로부터 사업 주관 수수료로 200억원을 받은 뒤 2019년 100억원을 추가로 받았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윤 의원은 고승범 금융위원장에게 “이사회를 거치지 않고 성남의뜰 대표가 전결처리로 줬다는데 정상적인 것이냐”고 따졌다. 고 위원장은 “우선 검경 수사를 지켜보겠다”고 답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주관사 수수료를 처음 정할 때 사업 기여도 등을 감안해 추가 수수료를 협의할 수 있도록 약정했다”고 해명했다.

곽 의원 아들의 퇴직금 50억원은 환경노동위원회에서 다시 도마에 올랐다. 이수진 민주당 의원은 “김만배 씨는 50억원 중 44억원이 산재 위로금이라고 밝혔다”며 “구의역 사고를 당한 김군은 (산재 보상으로) 8000만원을 받았다. 아빠가 누구냐에 따라 위로금 44억원을 받는 게 말이 되느냐”고 따졌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일반 국민 시각으로 보면 좀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좌동욱/최한종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