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두고 "사건 수사를 미적거리면 안 된다"며 철저하고 신속한 진상규명을 위해 정부합동수사본부(합수본) 구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장동 개발 비리의 진상규명을 위해 합수본을 설치해 가동하자고 여러 차례 제안했다"며 "사건의 진상규명이 미흡하거나 늦어지면 여야 정당을 포함한 한국 정치와 국가 미래가 엄청난 혼란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적었다.

그는 "우려는 이미 나오고 있다. 사건 핵심 관련자들의 소환이 지체되고 휴대전화 등 핵심 물증의 압수수색도 미진하다는 비판이 벌써 제기되고 있다"며 "검찰과 경찰의 수사 의지와 능력에 대한 의심도 보도되기 시작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혹시라도 검경이 이 사건을 어정쩡한 선에서 봉합하려 한다면 예상되지 못한 사태로 번질지도 모른다"며 "그 피해는 대한민국의 미래가 안게 된다. 그리고 그 책임은 검경에 돌아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검경은) 핵심 용의자들이 증거를 은폐하고 국민의 눈을 가리기 전에 신속하고 정확한 수사로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관련자는 여야와 지위와 관계없이 엄정히 수사하고 법에 따라 처리해주시라"라고 했다.

끝으로 "김부겸 총리께도 다시 한 번 요청한다"며 "검찰, 경찰, 국토부, 국세청, 금융감독원 등 유관기관이 힘을 모아 진상을 규명하도록 합수본을 구성하시기를 거듭 촉구한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 전 대표는 지난 5일 OBS 주관으로 열린 민주당 대선 경선 TV 토론회에서 "대장동 사건은 민주당에 큰 짐이 되고 있다"며 "불안한 상태를 끌고 가며 대선을 이길 수 있을지 밤잠이 오지 않는다"고 이재명 지사를 압박했다.

그러면서 "지난번 토론회 때 '대장동 이슈가 민주당에 호재냐 아니냐'는 질문에 이재명, 추미애 후보가 호재라고 답해 제가 좀 놀랐다"며 "국민의 분노와 상실감 앞에서 호재라고 말할 수 있느냐"고 꼬집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