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욱 고발장' 유통 경로 확인 차원…1시간30분만에 종료
김기현 "기가 막힌다…檢, 대장동부터 즉각 압수수색하라"
공수처, '고발사주 의혹' 정점식 의원실 압수수색…빈손 철수(종합2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6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사주' 의혹 수사와 관련,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공수처 수사3부(최석규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 50분께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7층 정점식 의원실에 검사와 수사관 등 9명을 보내 약 1시간 30분 동안 압수수색을 벌였다.

다만 공수처는 정 의원을 피의자로 입건하지는 않았다.

이날 압수수색은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에서 국민의힘 김웅 의원, 제보자 조성은 씨를 거친 고발장의 유통 경로를 확인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지난해 8월 국민의힘이 수사기관에 제출한 '열린민주당 최강욱 고발장'은 조씨에게 전달된 2개의 고발장 중 하나와 형식과 내용이 비슷하다.

이 고발장은 작년 총선 때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법률지원단장을 맡은 정 의원이 초안을 당무감사실에 전달하고, 당무감사실에서 고발 담당 조상규 변호사에게 건넸던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조씨가 공수처에 제출한 고발장과 동일한 문서가 정 의원 측에서 발견된다면 '손준성→김웅→조성은→당'으로 이어지는 유통경로가 확인되는 셈이 된다.

다만 공수처는 압수수색에서 특별한 압수물을 확보하지는 못했다고 한다.

정 의원은 압수수색 뒤 "영장에는 당시 오갔던 관련 문건이 대상이라고 적시돼 있었지만 사무실 서류와 컴퓨터, 휴대전화에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빈손으로 돌아갔다"며 "이 사건은 저와 관련이 없다"고 설명했다.

전격적인 압수수색 소식에 김기현 원내대표와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 등 원내지도부도 급히 압수수색 현장을 찾았다.

김 원내대표는 기자들에게 "고발사주라는 사건은 없다"며 "얼토당토않은 터무니없는 짓을 공수처가 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이가 없고 기가 막힌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장동 의혹을 거론하며 "지금 압수수색할 곳은 성남시청, 성남도시개발공사, 이재명 경기지사의 집무실과 비서실, 김만배씨 자택과 '천화동인' 사무실과 휴대전화"라며 "경기도청 비서실에 근무하고 있는 직원 휴대전화부터 즉각 압수 수색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대체 대한민국 검찰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정신 차리십시오"라고 덧붙였다.

한편 공수처는 지난달 30일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가 이첩한 고발 사주 의혹 사건을 전날 정식으로 입건, 진행 중인 수사와 병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공수처는 병합하면서 이미 입건된 윤 전 총장과 손 검사 외에 또다른 인물을 추가로 입건했지만, 이 인물이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밝힐 수 없다"고 했다.

앞서 최강욱 의원은 지난달 13일 이 사건을 검찰에 고발하면서 두 사람 외에 윤 전 총장의 배우자인 김건희씨, 한동훈 검사장, 국민의힘 김웅·정점식 의원 등 7명을 피고발인으로 적시했다.

공수처와 검찰은 고발장 전달 시점에 손 검사와 함께 일했던 성모 전 수사정보2담당관과 수사정보정책관실에 파견된 A검사 등을 압수수색했기에, 이들 가운데 추가 입건자가 나왔을 것이라는 추정이 나온다.

공수처, '고발사주 의혹' 정점식 의원실 압수수색…빈손 철수(종합2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