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증인 출석 요구는 정치공세"…본선 목전 '흠집내기' 차단
이재명 캠프, 일일브리핑 체제로…'대장동 국감' 철통 방어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경선캠프가 6일 대언론 여론전을 늘리며 국정감사 최대 이슈가 된 대장동 의혹의 철통 방어에 나섰다.

캠프는 이 지사가 성남시장으로서 추진한 대장지구 민관공동개발 결정의 정당성을 강조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는 동시에 국민의힘 관계자들의 연루 의혹을 부각하는 등 역공을 이어가며 국면 전환 시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캠프는 이날 오전 매주 월·목요일 2회 개최하던 주간브리핑을 '일일브리핑' 체제로 개편하고 첫 일정을 진행했다.

향후 국감기간 매일 이같은 형식으로 현안에 메시지를 내며 실시간 대응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수석대변인 박찬대 의원은 "국민의힘 의원들이 국감장에서 '판교 대장동게이트 특검을 수용하라'는 피켓과 마스크로 국감 파행을 유도했는데, 화천대유의 모든 비리 의혹은 국민의힘을 향하고 있다"고 화살을 돌렸다.

총괄본부장 박주민 의원은 전날 법사위 국감 내용을 전하며 "민간 100%로 하려던 개발사업을 이재명 후보가 다시 공공으로 돌리던 과정에 성남시의회가 지속적으로 브레이크를 걸었다고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 역시 당시 성남시의회 다수당이었던 한나라당(현 국민의힘)에 대장동 의혹 사태의 근원적 책임이 있다는 논리다.

국민의힘 유력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서도 공세를 폈다.

캠프 자치분권본부장인 이해식 의원은 윤 전 총장의 장모 최모씨의 옛 동업자였던 정대택씨가 행안위 증인으로 채택됐다가 야당의 격렬한 반대로 철회된 점을 거론, "결과적으로 윤석열 방탄 국감이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또 이 의원은 "양평 공흥지구는 LH의 공영개발이 좌절된 직후 윤석열 후보의 장모 최씨가 세운 개발시행사 ESI&D의 제안으로 민간개발로 바뀌었다"며 "일사천리로 진행돼 토지 차익만 100억원, 분양수익이 800억대에 이르는 막대한 개발이득이 최씨 가족회사에 집중된 의혹이 있다"고 비판했다.

캠프는 야당이 경기도를 피감기관으로 둔 행안위 외 다른 상임위에서도 이 지사를 국감 증인으로 부르려는 데 대해서는 분명히 선을 그었다.

정무위 간사이자 캠프 대장동TF 단장인 김병욱 의원은 "일반증인으로 되도록 1∼2개 상임위 정도 출석하려고 한다.

경기도민을 위해 일해야 하니 2개 정도 출석하면 될 것"이라며 "다른 상임위 출석까지 요구하는 것은 정치공세"라고 강조했다.

당내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레이스에서 과반 득표를 유지, 본선 진출을 눈앞에 둔 이 지사 입장에서는 야당의 '흠집내기' 전략을 차단하고 본선 경쟁력을 지켜내겠다는 의지다.

한편 이번 사안에 대해 말을 아껴오던 청와대가 전날 "엄중하게 생각하고 지켜보고 있다"고 첫 입장을 낸 것과 관련, 박주민 의원은 "청와대 차원에서도 이 사안에 대해 명명백백 진상이 규명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