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청와대가 대장동 의혹에 관해 처음으로 입장을 밝힌 것을 두고 "검찰과 경찰의 수사가 각각 진행 중이기 때문에 저희가 더 보태거나 할 일은 없는 것 같다"라고 했다.

김 총리는 6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사회자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정부 차원에서 조치가 강구되고 있느냐"고 묻자 "아직은 여러 가지 상황이 여기저기서 진행된다고 할까"라며 "자칫하면 정치문제로 바로 비화할 수 있고, 저희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앞서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지난 5일 기자들에게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엄중히 생각하고, 지켜보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동안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여러 차례 정치적 중립을 강조했다며 대장동 의혹은 언급할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또한, 코로나19 방역 조치와 관련한 손실보상 방안에 대해서 그는 "손실액을 전액 다 보상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일정 부분 상한선과 하한선을 둘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손실보상법의 취지를 생각했을 때 관련 업계 전체를 살려내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하는데 한 업소에서만 몇억씩 나올 수 있다. 대형 유흥업소의 예를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되실 것"이라며 "이런 제도를 앞서 고민한 서구 여러 국가도 일정 부분 수준에서 보상하더라"라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단계적 일상회복 과정에서 도입이 거론되고 있는 백신 패스를 두고는 "개인적인 사정이나 신체적인 조건 때문에 (접종을) 하고 싶어도 못 하는 분들이 있는데 차별이 되면 안 된다"라며 "유전자증폭(PCR) 음성 확인서를 가지고 출입할 수 있게 하는 등의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라고 했다.

끝으로 먹는 코로나 치료제 구매는 "약 4만명을 치료할 수 있는 분량의 예산을 확보해 놓았고 2만명분은 선구매를 한 상태"라면서 환자가 코로나 치료제 약값을 직접 부담하는지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 확진자에게 모든 부담을 지우게 할 순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