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민주당 1위 후보(이재명 경기지사)의 측근이 구속됐고, 대장동 수사가 어떻게 전개될지 알 수 없다”며 “지금처럼 불안한 상태로는 대선에서 승리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시의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은 의견을 밝혔다. 대장동 사건의 수사 결과가 대선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1, 2위 후보 간 결선투표를 거쳐야 한다는 것으로 해석됐다.

이 전 대표는 이 지사를 겨냥해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성남시장 관계가 한전 직원과 대통령의 관계에 비유할 만한 것인가”라며 “투표를 통해 유권자들이 현명한 판단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지사가 하루 전 기자회견에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구속과 관련해 사퇴 의사를 묻는 질문에 “한전 직원이 뇌물을 받으면 대통령이 사퇴하느냐”라고 한 발언을 반박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다만 이 전 대표는 네거티브 공세에 대한 비판을 의식해 “정치 공방을 벌이자는 것이 아니라 정권 재창출의 확실하고 안전한 길을 결단하자고 호소드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청와대는 엄중하게 생각하고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별도 언급이 있었나’ 등 질문이 이어졌으나, 이 관계자는 “현시점에서 드릴 말씀은 그게 전부”라며 언급을 삼갔다.

전범진/임도원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