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와는 정상회담 0차례…새 내각도 아베 측근 중용
靑 '한일협력 강화' 외쳤지만…관계개선 험로 예상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집권 자민당 총재가 4일 일본의 새 총리로 선출되면서 꽉 막혀있던 한일관계에도 변화가 생길지 주목된다.

청와대에서는 일본의 새 내각이 들어선 만큼 양국 현안에 대한 소통을 늘려 돌파구를 마련하기를 기대하고 있지만, 기시다 정권은 강제징용 문제나 위안부 피해 문제 등에 대해 과거 정부의 기조를 이어받을 것으로 보여 관계개선에 험로가 예상된다.

靑 '한일협력 강화' 외쳤지만…관계개선 험로 예상
문 대통령은 이날 기시다 총리를 향해 "한일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는 뜻을 담아 축하 서한을 보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 역시 서한을 소개하며 "우리 정부는 새 내각과 마주앉아 소통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한일 간 과거사 문제와 별도로 미래지향적 협력을 추구한다는 정부의 '투트랙' 전략에 맞춰 동북아 안보, 글로벌 경제질서 재편, 기후변화 대응 등의 이슈에는 머리를 맞댈 수 있다는 메시지를 명확히 보낸 셈이다.

특히 전임 총리였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의 경우 한국과 한 차례도 정상회담을 하지 않는 등 양국 관계 개선에 소극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진 만큼, 기시다 총리로 수장이 바뀐 것 자체가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목소리도 있다.

靑 '한일협력 강화' 외쳤지만…관계개선 험로 예상
그럼에도 청와대 안팎에서는 극적인 변화를 기대하기는 여러울 것이라는 신중론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우선 기시다 총리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 시절 약 4년 8개월 간 외무상을 지내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한 2015년 한일 합의의 당사자다.

여기에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상과 기시 노부오(岸信夫) 방위상을 유임시키는 등 외교안보 정책에 있어 이전 정부와의 연속성을 강조하는 듯한 모습이다.

'기시다의 얼굴을 한 아베 내각'이라는 얘기가 나올 정도로 아베 정권 시절 요직을 지낸 우파 성향 인사들이 중용되기도 했다.

결국 새 내각도 '역사 문제는 한국이 해법을 내놔야 한다'는 일본의 기존 입장을 고수할 가능성이 크며, 강제징용 문제나 위안부 피해 문제에서 양국이 계속 평행선만 그릴 경우 관계 개선은 요원해질 수밖에 없다.

문 대통령의 임기가 7개월여밖에 남지 않았다는 점 역시 양국 정부의 대화 동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