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유동규, 비서실 보좌 안해"…이준석 "최순실은 비서실에 있었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4일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해 "1번 플레이어 이재명 지사가 비서실에 있어야 측근 아니냐고 했다는데 코미디"라며 "최순실 씨는 비서실에 있었나"라고 따져 물었다. 이 지사가 전날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구속되자 "비서실에서 지근거리에서 보좌를 하던지 그래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되물은 데 따른 것이다.

이 대표는 이날 SNS에 "비서실과 같이 계선 상에 없는 측근을 비선이라고 하고 그 비선과 대통령을 경제공동체로 봐서 탄핵시킨 것이 5년도 채 안되었다"며 이 지사를 겨냥했다.

그러면서 "그 탄핵을 가장 먼저 앞장서서 외쳤던 사람 중 하나가 바로 1번 플레이어 이재명 지사 본인"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이 호가호위하는 비선을 막지 못해 탄핵되었는데, 1번 플레이어님도 그냥 셀프 봉고파직에 위리안치하라"고 촉구했다.

전날 이 지사의 핵심 측근으로 꼽히는 유 전 본부장이 구속되자 이 지사는 '유 전 본부장이 측근 아니냐'는 질문에 "비서실에서 지근거리에서 보좌를 하던지 그래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측근이냐, 아니냐는 더티한(더러운) 논쟁"이라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측근이) 사전에 나온 개념도 아니고, 가까운 측근 그룹은 아니다. 거기에 못 낀다"며 "모호한 개념으로 공격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도 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