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게이트' vs '이재명 게이트'…법무부·경찰청 곳곳 '지뢰밭'

2021년 국정감사 첫날인 지난 1일 몸풀기를 마친 여야는 이번 주부터 국감장에서 본격 격돌한다.

내년 3월 대선을 5개월 앞두고 열리는 이번 국감에선 정국의 쟁점으로 부각한 '대장동 의혹'을 두고 뜨거운 공방이 예상된다.

국민의힘이 '이재명 게이트'로 규정하고 파상공세에 나서고 있다면,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비롯한 국민의힘 인사들이 줄줄이 연루된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본질을 규명하겠다는 각오다.

'대선 전초전' 국감 본궤도…대장동 난타전 예고
이번 주 국감은 법사위를 비롯한 14개 상임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된다.

대장동과 고발 사주 의혹이 모두 얽혀있는 법사위는 오는 5일 법무부 감사를 계기로 한층 달아오를 전망이다.

3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감 첫날 '대장동 손팻말'로 신호탄을 쏘아 올린 야당은 대장동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한발 늦은 수사를 하고 있다며 맹공을 펼칠 예정이다.

김오수 검찰총장의 정치적 중립성 등을 문제 삼으며 특검 필요성과 부각한다는 전략이다.

반면 여당은 야당과 검찰이 결탁한 부동산 비리로의 프레임 전환을 시도하면서 신속한 수사와 자금 흐름 수사를 거듭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법무부 감사에선 '대장동 정국'에 밀려났던 고발 사주 의혹도 다시 테이블 위에 올라올 전망이다.

지난주 대법원 감사에선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 재판에서 무죄 의견을 낸 권순일 전 대법관이 주로 거론되며 대장동 의혹에만 초점이 맞춰졌다면, 앞으로는 12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14일 서울중앙지검, 18일 대검 등 고발사주 의혹과 직접 얽힌 기관들의 감사도 줄줄이 잡혀 있는 상황이다.

'대선 전초전' 국감 본궤도…대장동 난타전 예고
대장동 의혹은 오는 5일 경찰청을 대상으로 열리는 행안위 국감과 6~7일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을 대상으로 열리는 정무위 국감으로도 번질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경찰 국가수사본부의 대장동 의혹 수사 진행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금융위·금감원 질의를 통해 관련 자금 흐름에 주목할 것으로 보인다.

아들의 '화천대유 50억 퇴직금' 수령 논란으로 의원직을 사퇴한 곽상도 의원이 활동했던 문체위 국감도 뇌관이다.

오는 5일로 잡힌 문화재청 감사에선 곽 의원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문화재 발굴 관련 업무성과를 냈다는 점과 관련, 곽 의원이 문화재청에 영향력을 행사해 정보를 얻은 것이 아닌지 여당이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국토위의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감사에선 다른 지자체의 유사 사례를 토대로 대장동 의혹을 들여다보고, 교육위에서는 윤 전 총장의 부인 김건희 씨의 국민대 박사논문 연구 부정 의혹 등이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