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게이트 감찰하라" vs "다 한나라당 사람들"
행안위 국감…'이재명 대장동' 소환 vs '尹 고발사주' 되치기
여야의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름이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나란히 등장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국감 대상인 행정안전부가 지자체에 대한 전반적 감독권을 갖고 있음에도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감사를 벌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야당 간사인 박완수 의원은 "화천대유가 천문학적 이익을 내도록 누가 사업 구조를 설계했느냐가 대장동 의혹의 본질이다.

이 지사 본인이 이 구조를 설계했다고 고백했다"며 행안부가 이에 대한 감사를 안 하는 것은 직무유기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이영 의원은 "화천대유와 종속 회사의 배당 이익이 합치면 1조원에 달한다.

분명히 천하를 얻은 것 같다"며 "이 천하를 하늘의 도움으로 얻은 게 아니라 어떤 사람의 도움으로 얻었다는 게 이번 게이트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수사적 관점과 행정적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행안부 감사 내용이 수사에 도움이 될 수도 있는데 여전히 할 생각 없느냐"라고 물었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이 2018년 민주당 내 경기지사 후보 경선에서 이 지사와 맞붙었던 점도 거론하며 "경쟁했던 사람의 공약을 조목조목 비판했으면 그 문제(개발 이익의 공공환수)가 어떻게 해결됐는지를 봤어야 했다"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전 장관은 "수사의 결과를 보는 게 맞는 것 같다"며 행안부가 이 의혹과 관련한 감찰을 벌이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행안위 국감…'이재명 대장동' 소환 vs '尹 고발사주' 되치기
민주당은 '이재명 판교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하라'라는 내용의 국민의힘 손피켓부터 철거하라며 "이재명 게이트가 아닌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반박했다.

백혜련 의원은 "아들이 50억원이라는 말도 안 되는 퇴직금을 받은 사람(곽상도 의원)이 국민의힘 소속이라는 것은 온 국민이 다 알고 있다"며 검찰 수사가 선행되지 않고 특검이 도입된 사례는 지금까지 없었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측이 해당 피켓을 떼고 나서도 신경전은 이어졌다.

이재명 캠프 소속인 이해식 의원은 곽상도 의원, 남욱 변호사, 원유철 전 미래한국당 대표 등을 거론하며 "다 한나라당(국민의힘 전신) 출신"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고발 사주' 의혹을 거론하며 "윤석열 전 총장의 오른팔 중 오른팔이라고 하는 손준성 검사 개입이 수사 결과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검찰 역사상 최악의 국기 문란 사건"이라며 전 장관에게 "검찰의 수사권을 아예 박탈해야 한다는 2단계 검찰 개혁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있는데 검경 수사권 조정 주체로서 어떻게 생각하느냐"라고 물었다.

전 장관은 "검찰의 수사권 자체를 모두 다 없애는 데 대해서는 국회의 논의가 필요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이루는 게 필요하다"라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