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유동규, 연 끊은 사람"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 대장동 개발 의혹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사진)에 대해 “연을 끊다시피 한 사람”이라며 “(유씨는) 수없이 많은 산하기관 임원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 측근으로 알려진 유 전 본부장의 비리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를 대비해 미리 선 긋기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이 지사는 30일 TV조선 주관으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토론회에서 “유씨는 지난해 말 경기관광공사 사장 시절에 영화사업에 투자하겠다며 경기도에 380억원을 지원해줄 것을 요구했는데, 이를 거절하자 사퇴했고 이후 연락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후보들은 이 지사와 유 전 본부장의 관계를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유 전 본부장의 비리를) 이 지사가 수년 동안 몰랐다면 아무리 봐도 무능하고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유씨는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재임 당시 대장동 개발사업 추진 과정에서 화천대유가 포함된 하나은행 컨소시엄에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 등을 받고 있다.

이 지사는 유 전 본부장 관련 의혹을 전혀 알지 못했고 연루되지도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유씨에게 잘못이 있었다면 나도 관리자로서 책임이 있다”면서도 “측근이라고 하면 비서실에 속했거나 선거에서 나를 도왔던 인물이어야 하는데, 유 전 본부장은 수없이 많은 산하기관장 중 한 명에 불과하다”고 해명했다.

정치권에서는 이 지사가 벌써부터 검찰 수사 이후를 대비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이재명 캠프 소속 김병욱 의원은 이날 언론브리핑에서 “유 전 본부장은 리모델링 조합장 출신으로, 이 지사가 성남시장이던 당시 분당 도시재생 사업을 보완하기 위해 영입했다”고 설명했다.

이재명 캠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인 우원식 의원은 “성남시 입장에서 대장동 개발 사업은 민간 사업자를 참여시키며 개발이득을 확정한 사업이었기 때문에 이 금액을 초과한 수익을 민간 사업자들끼리 어떻게 배분하는지는 알 수 없었고 알 필요도 없었다”며 “(유 전 본부장 등이 수익 배분에 포함됐다는 의혹은)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 따라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대장동 사업의 실질적인 책임이 국민의힘에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대장동 개발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민의힘의 제도적인 방해로 5500억원밖에 환수하지 못한 점은 부족함을 느낀다”며 “개발이익환수제를 도입해 국민들이 억울함과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