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밑선 안정적 관계진전 기대감…'다음 스텝' 고민도
김정은 '연락선 복원 시사'에 靑 신중모드…"면밀 분석"
청와대는 3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0월 초 남북 통신연락선을 복원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일단 신중한 태도로 일관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2건의 담화, 북한의 미사일 발사, 김 위원장의 발언 등 일련의 움직임을 종합적이고 면밀하게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통일부에서 정부 입장을 발표했다.

참고해달라"며 더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다.

북한이 전향적 메시지를 내고는 있지만, 미사일 도발을 감행하는 등 아직은 의도를 예측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는 만큼 최대한 차분하게 대응하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이 엿보인다.

이 관계자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30일(현지시간)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관한 회의를 열 예정인 것에 대해서도 "우리 정부는 주요 안보리 이사국들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

북한 미사일에 대해서도 면밀히 분석하고 있으며 안보리 논의 동향도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연락선 복원 시사'에 靑 신중모드…"면밀 분석"
하지만 이처럼 조심스러운 모습과 별개로 내부적으로는 남북대화 진전에 대한 기대감이 흘러나오고 있다.

청와대는 앞서서도 교착상태를 해소하기 위한 첫 단계로 통신연락선 복원을 꼽아왔다.

그런 가운데 김 위원장이 '첫 번째 징검다리'를 공개적으로 약속했다는 점에서 이번에야말로 안정적인 관계 회복의 발판이 마련됐다는 게 청와대 참모들의 생각이다.

지금의 흐름을 남북 정상회담, 종전선언 등으로 이어가기 위해 이제 통신연락선 복원 다음 단계를 고민해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
내부적으로는 남북 정상 핫라인 복원, 인도적 대북 지원, 남북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을 통한 각급 화상연결이나 이산가족 화상상봉 등이 다음 스텝이 될 수 있지 않겠느냐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