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27일 오세훈 서울시장이 민간 주도 재개발을 가동한 것과 관련, "지금이라도 공공재개발로 전환시켜야 한다"라며 날을 세웠다. 이 지사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정면 돌파하면서 서울·경기 경선을 앞두고 '표몰이'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 지사는 이날 SNS에 올린 '오세훈 시장의 민간재개발, 이명박식 뉴타운 사업 재개를 중단하십시오'라는 제목의 글에서 "서울시가 오세훈 시장의 '6대 재개발 규제완화 방안'을 적용한 주택재개발사업 후보지 공모에 착수했다"며 "불안하고 위험하다. 멈춰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공공개발 방식이 아닌 민간재개발 방식은 개발이익을 민간사업자와 외지 투기세력이 독점적으로 사유화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오세훈 시장 주도로 주택재개발 사업 후보지 공모가 시작되자 당장 투기신호가 감지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개발은 꼭 필요한 곳에만 극히 제한적으로 전면철거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며 "오세훈 시장이 주거정비지수제를 6년만에 폐지한 것은 전면철거 방식의 재개발을 남발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이렇게 되면 서울은 다시 무분별한 재개발과 주민갈등의 혼란에 빠지게 된다"며 "이미 겪었던 '뉴타운 광풍'의 뼈아픈 장면이 되살아 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무분별한 뉴타운식 재개발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이 진다는 것을 모르는가"라며 "도시정비사업은 반드시 공공성 강화가 정책의 근본 방향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