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 변호인단이 지난 13일 경기 정부과천청사에서 고발장을 들고 있다. /  사진=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 변호인단이 지난 13일 경기 정부과천청사에서 고발장을 들고 있다. / 사진=뉴스1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고발 사주' 제보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박 원장 등을 고발한 사건과 관련해 최근 고발인 조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법조계 및 정치권에 따르면 공수처 사건분석조사담당관실은 지난 15일 이번 사건을 고발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 변호인을 불러 2시간가량 조사했다. 다만 공수처는 해당 사건을 입건한 건 아니라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전 총장 측은 지난 13일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씨, 보도 전후로 그와 만난 박 원장, 당일 동석한 것으로 추정되는 성명불상자 등 3명을 공수처에 고발했다. 국가정보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이다. 공수처는 고발 이틀 만에 고발인 조사를 한 셈이 됐다.

고발인 조사 당일 공수처에 의견서도 추가로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의견서에는 제보자 조성은씨가 박 원장과 만나기 전날 100여개의 텔레그램 대화를 캡처했다는 점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윤 전 총장측은 뉴스버스가 지난 2일 고발사주 의혹을 보도하기 한 달 전쯤인 8월11일 서울의 한 호텔 식당에서 박 원장과 조씨가 만난 것이 제보를 사전에 공모한 정황이라고 보고 있다. 또한 국정원의 정치개입이라며 신속한 수사 착수를 촉구해왔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