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파일 보도·이한주 부동산 의혹 등 겹악재 터지며 캠프 곤혹
이재명 '與후보 공동대응' 제안…이낙연 고립작전?
더불어민주당의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23일 야권이 대장동 의혹으로 '특별검사·국정조사' 총공세를 펴자 민주당 경선후보들의 공동 대응을 제안하며 스크럼을 짜기 시작했다.

적전분열을 피하기 위한 원팀 기조를 내세워 당내 경쟁자인 이낙연 전 대표 측의 대장동 공세에 우회적으로 브레이크를 거는 포석도 함께 깔린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후보들의 공동 기자회견이든, 캠프의 공동 성명이든 저들의 후안무치한 저질 정치공세에 함께 맞서면 좋겠다"며 "우리 당 후보들의 공동대응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광주·전남 경선을 앞두고 우리당 후보의 공동대응이 이뤄진다면 당의 단합과 단결을 기대하는 국민과 당원께도 좋은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 지사는 대장동 이슈와 관련해 지원사격에 나서준 김두관 추미애 경선후보와 당내 의원들의 이름을 일일이 거론했지만, 이번 일로 자신을 공격해온 이 전 대표의 언급은 제외해 여운을 남겼다.

이 전 대표에게 '저질 정치공세'에 동조하는 부화뇌동 프레임을 씌워 고립시키려는 전략 아니냐는 분석이다.

이를 두고 캠프의 한 의원은 "수구세력이 던진 프레임으로 국민의힘이 총공세를 펴고 있는데, 당내 주자들마저 이 일로 싸워서는 안 된다"라며 "민주당 모두가 이 덫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힘을 합치자는 뜻에서 메시지를 낸 것"이라고 부연했다.

선대위원장인 우원식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국민의힘의 국조·특검 요구는 손바닥 위에 이재명 지사를 올려놓고 조리돌림하겠다는 것"이라며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장동 개발 시행사인 화천대유의 고문직을 맡았던 권순일 전 대법관이 당시 변호사 등록을 하지 않은 상태였다는 의혹 보도가 추가로 나오는 등 관련 논란이 좀처럼 잦아들지 않는 모양새다.

여기에 이재명 캠프의 정책 설계를 총괄하던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이 부동산 관련 의혹에 휩싸이는 등 이 지사를 둘러싼 전선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이 전 원장이 관련 보도가 타전된 직후 캠프 정책본부장직에서 사퇴하며 상황은 일단락됐지만, 캠프 내부에서는 혹여 이번 사안이 '공정'을 앞세워온 이 지사에게 '내로남불' 이미지를 덧씌울까 우려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이 지사의 한 측근은 "이 전 원장이 개인 입장에서 시시비비를 가리게 될 것"이라며 "캠프의 기본소득 공약을 비롯한 정책 준비는 다른 인사들이 함께 해왔기 때문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거리를 뒀다.

이재명 캠프는 이날 '이재명 X파일'로 알려진 문건이 정가에 퍼지고 있다는 한 언론 보도와 관련해서는 사실관계를 파악해 강력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문건은 여권 내부의 친문 강성이자 '반이재명' 성격을 띤 한 단체가 지난 8월 초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캠프 관계자는 "아직 문건의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지 못했지만, 기사 내용만 보면 너무 심하다는 생각이 든다.

어느 쪽에서 퍼뜨리고 있는지 대략 짐작이 간다"며 "대책을 논의해보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