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야권이 '대장동 의혹' 조사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특별검사 도입 법안과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법안과 요구서 명칭 모두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선거 예비후보'를 넣으며 의혹의 실체를 낱낱이 밝혀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김은혜·전주혜 의원과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23일 국회 의안과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선거 예비후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 및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추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기자들에게 "이 지사는 철저히 수사하라고 이야기했고 단 1원이라도 받았으면 공직 후보를 사퇴하겠다고 했다"며 "이 지사를 지지하는 캠프와 민주당 의원들이 특검 법안과 국정조사 요구안에 동의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도 "1원이라도 받았다면 사퇴하겠다가 아니라, 1원이라도 특혜가 주어졌으면 사퇴하겠다고 공언해야 한다"며 이번 법안과 국정조사 요구안의 통과가 이뤄져야 함을 강조했다.

국민의힘 당 지도부도 이 지사를 압박했다. 배현진 의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올 한가위 추석 덕담이라면서 조롱 섞인 농담들이 참 많이 나돌았다. '화천대유'하면 '천화동인하세요'로 화답한다는 참 낯뜨거운 이야기"라며 "특정인의 이익을 챙겨주기 위한 불법, 위법 행위가 있었는지 시시비비만 가려내면 이 지사도 홀가분해지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와 관련해서 이른바 사회 지도계층이라는 여러 사람의 이름이 오르내리면서 국민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고 참 박탈감을 느끼게 한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며 "화천대유 의혹이 관이 개입된 천문학적인 부당이익 의혹으로 커진 만큼 진실을 밝혀내기 위해서는 저희 국민의힘이 주장한 특검과 국조가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조수진 의원도 "(이 지사가 대장동 의혹을)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주장하려면 쌍수 들고 특검을 환영하는 게 마땅하다"며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주장하면서 특검은 절대 안 된다고 하니까 의혹이 더 커지는 것이다. 수사는 100% 동의한다면서 특검 수사는 절대 안 된다고 하는 것도 앞뒤가 맞지 않는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지사는 '검찰 기득권'이라는 말로 검찰에 불신을 드러낸 바 있다. 그렇다면 더더욱 특검밖엔 길이 없다"면서 "내가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 살펴봐 달라’ 이런 말이 아니라 특검수사로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고 했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22일 동작 소방서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야권의 특검 및 국정조사 요구에 반발하며 "이미 100% 동의한다고 해서 수사가 진행 중이다"라며 "특검이나 국정조사를 하겠다는 건 정치 쟁점을 만들어 의심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장동 개발은) 객관적으로 봐도 제가 잘한 일"이라며 "윤석열 후보는 서울중앙지검장 당시 저랑 인증사진을 찍었다고 멀쩡한 제3자를 수사하기도 했다. 그런 검찰이 수사하는 데 저를 봐줄 것이라는 건 정말 이상한 사람들이며 저질 정치"라고 꼬집은 바 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