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캐스퍼 질주 응원…상생형 일자리 돕겠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노사 상생형 지역일자리인 광주형 일자리를 통해 첫 차 '캐스퍼'가 출시된 것과 관련해 "2019년 1월 사회적 대타협부터 오늘 신차 출시까지 모두 한마음으로 이뤄낸 일"이라며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광주글로벌모터스(GGM) 조립공장에서 열린 1호차 생산 기념행사에 서면 축사를 보내 이같이 밝혔다.

축사는 임서정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대독했다.

문 대통령은 "광주는 상생의 첫걸음을 내디디며 포용과 나눔의 도시임을 다시 한번 보여줬다"며 "이제 간접고용까지 포함해 모두 1만2천개의 일자리가 생겨나는 등 고용 창출이 본격화하며 청년들에게 희망이 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국민들도 '캐스퍼'에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고 저도 한 대 예약했다.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애정까지 더해져 큰 관심을 불러온 것"이라며 "나눔이 협력으로 이어지고, 더 좋은 제품을 만들어 국민의 신뢰를 받는 선순환이 시작되길 희망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상생형 지역 일자리 협약은 전국 여덟 개 지역으로 퍼져나가 총 51조원의 투자와 13만개 일자리를 만들고 있다"며 "정부는 상생형 지역 일자리가 더 확산하도록 지원하고 새로운 상생 모델 발굴을 돕겠다.

국민과 함께 광주형 일자리 1호 신차 캐스퍼의 힘찬 질주를 응원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