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면 타개용' 비판하다 선회…'여당 의원 용두사미' 여론 부담
野, 국민정서 고려해 찬성 당론…나머지 의원들 신상에도 촉각 쏠려
與도 대부분 찬성한 윤희숙 사퇴안…野, 부동산 이슈 역공 태세
부친의 부동산 관련 의혹이 제기됐던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의 의원직 사직안이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압도적 표 차이로 가결됐다.

여야 모두 윤 의원의 사퇴안에 찬성한 것이지만 대선의 길목에 서있는 양측의 셈법은 동상이몽 격이다.

더불어민주당은 한때 '정치쇼'라고 맹공할 정도로 윤 의원의 강경한 태도에 담긴 정치적 의도를 의심했지만, 이를 부결시켰을 때의 후유증 등을 고심했던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부동산 이슈에 엄격해진 국민 여론을 고려해 찬성 당론 채택이라는 승부수를 던졌다.

윤 의원 사퇴 가결을 토대로 여권을 향한 공세의 수위를 높일 태세다.

與도 대부분 찬성한 윤희숙 사퇴안…野, 부동산 이슈 역공 태세
◇ 與, 윤희숙 결기에 역공 우려…'떨떠름'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 논의 후 자당 의원들의 자유 투표에 맡기는 형식으로 사실상 윤 의원 사직안 처리에 동참했다.

실제 본회의 표결에서도 민주당 의원 상당수가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확인됐다.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안건 통과 후 기자들과 만나 "(각 의원의) 개인 판단에 따라 처리한 것이다.

(윤 의원이) 의원으로서 자격이 있느냐만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애초 민주당은 윤 의원의 사퇴 선언을 두고 '부동산 투기 의혹 국면을 타개하려는 의도'라며 대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사퇴안 처리를 막아설 명분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여기에 지난주 자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마저 경선 '배수진' 차원에서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나서자 상황이 바뀐 셈이다.

하지만 윤 의원이 부동산 의혹으로 금배지를 던진 '결기'를 보였다는 점에서, 민주당은 향후 여권 인사들을 향해 역풍이 밀려올까 내심 떨떠름한 표정이다.

한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윤 의원은 스스로 선택한 사퇴이지만, 도의적으로도 의원 권한을 내려놓고 철저한 수사를 받는 것이 적합할 것"이라며 "일련의 의혹에 대해 소명하고, 위법부당한 사항이 발견되면 책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與도 대부분 찬성한 윤희숙 사퇴안…野, 부동산 이슈 역공 태세
◇ 사퇴안 관철한 野, '정권교체 위한 결단' 부각
국민의힘은 탈당 권고가 사실상 없던 일이 된 여권의 대응과는 다른 조치로 차별화를 꾀하겠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권익위 부동산 전수조사 결과 12명에게 탈당을 권고했음에도 비례대표 2명만 탈당해 용두사미라는 비난을 받았다.

나아가 이번 결정이야말로 정권교체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게 국민의힘 안팎의 중론이다.

문재인 정부의 실정, 특히 부동산 문제를 집중적으로 공격하려면 국민의힘 스스로 작은 약점도 잡히지 말아야 한다는 여론도 작동한 것으로 보인다.

윤 의원도 본회의 표결 전 신상발언에서 "제가 생각할 수 있는 가장 무거운 책임을 져서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공인으로서 제가 쏘아 올린 화살의 의미를 살리겠다"며 "공인으로서 책임지겠다는 제 소망을 받아들여달라"고 호소했다.

당내에서는 윤 의원의 사퇴를 안타까워하는 목소리들이 SNS에 이어졌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의원직을 내려놓음으로써 정권교체의 밀알이 되겠다는 윤 의원의 사즉생 결기를 불씨 삼아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루겠다"고 밝혔다.

최형두 의원도 "국회의원이 자신의 말을 예사로 뒤집는 정치는 오늘로 끝내야 한다"며 "윤희숙의 정치책임 윤리를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제 관심은 윤 의원을 제외한 강기윤 이주환 이철규 정찬민 최춘식 의원과 비례대표 한무경 의원의 거취다.

이들은 탈당을 요구받았으나 윤리위 구성 등 관련 절차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비례대표의 제명과 관련해서는 곧 논의가 있을 것"이라며 "윤리위 구성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