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19~23일 방미…유엔총회 참석
문재인 대통령(얼굴)이 오는 19일 임기 내 마지막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을 방문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이나 남북한 평화메시지 동시 발표는 불투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제76차 유엔총회 참석과 한·미 유해 상호 인수식 참석을 위해 19일부터 23일까지 미국 뉴욕과 호놀룰루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13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21일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 주요국과의 양자 회담, 유엔 사무총장 면담 등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박 대변인은 “올해는 우리가 북한과 함께 유엔에 동시 가입한 지 30주년이 되는 해”라며 “문 대통령의 이번 유엔총회 참석은 한반도 평화 진전 노력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재확인하는 한편, 국제평화와 번영을 위한 우리의 활동과 기여를 재조명하고, 역할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후 호놀룰루로 이동해 한국전 참전 한·미 유해 상호 인수식, 독립유공자에 대한 훈장 추서식 등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2017년 5월 취임 이후 매년 열린 네 차례의 유엔총회에 모두 참석했다. 지난해 유엔총회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면으로 열렸다. 올해는 대면·비대면 혼용 방식으로 행사가 진행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를 제외하고는 유엔총회 행사 후 현지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했으나 올해는 별도 회담이 열릴 가능성은 작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매년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대북 메시지를 내놨다. 지난해에는 한반도 종전선언을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호소하고 ‘동북아시아 방역·보건협력체’를 제안했다. 올해는 남북한 유엔 동시 가입 30주년인 만큼 보다 급진적인 대북 메시지를 낼 가능성도 거론된다. 다만 당초 청와대가 기대했던 바와 같이 남북한이 동시에 평화 메시지를 내는 방안은 북한 측의 비협조로 인해 무산된 것으로 전해졌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