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친문' 전재수도 이재명캠프行
이재명 경기지사의 충청권 경선 압승 이후 더불어민주당의 세력 판도가 이재명 캠프 쪽으로 급속히 쏠리고 있다. ‘친문(친문재인)’ 인사로 정세균 캠프 소속이던 전재수 의원(사진)이 이재명 캠프에 합류하고 민주당 소속 부산 광역·기초의원 등 67명이 이 지사 지지를 선언하면서다.

전 의원은 7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부산의 위기를 온전히 극복하고 부산시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서는 이재명 후보의 강력한 추진력이 필요하다”며 이 지사 지지를 선언했다. 민주당 부산 현역의원 3명 중 이 지사 지지를 밝힌 건 전 의원이 처음이다. 전 의원은 이재명 캠프에서 국가균형발전위원장 겸 부산·울산·경남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맡게 됐다.

전 의원은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제2부속실장과 국정상황실 행정관을 지냈다. 2006년 지방선거에서부터 부산에 도전장을 내밀어 세 차례 낙선했다. 2016년 부산 북·강서갑에서 처음 국회의원 배지를 달았고 지난해엔 재선에 성공했다.

예비경선 과정에선 이광재 민주당 의원을 도왔고, 이 의원이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후보 단일화를 한 뒤엔 정세균 캠프 대변인으로 이름을 올렸다. 전 의원은 “(이재명 캠프 합류를 두고) 이 의원을 비롯한 여러분과 상의했다”며 “원래 지난달 말 지지 선언을 하려고 했는데 정세균 후보가 공을 많이 들인 충청도 결과가 나오기 전에 지지를 선언하면 인간적 도리가 아닐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서 오늘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소속 부산 광역의원과 기초의원 등 67명도 이날 이 지사 지지를 선언했다. 문재인 정부 초대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을 지낸 류영진 부산진구을 지역위원장 등 원외 위원장 4명도 함께했다.

이 지사는 그동안 자신을 괴롭혔던 프로축구 구단 성남FC 관련 제3자 뇌물죄 의혹에서도 벗어났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이날 이 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두산과 네이버 등 기업들을 대상으로 자신이 구단주로 있던 성남FC에 대한 광고를 강요했다는 의혹에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